[교육방법]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3.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효과성
제 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 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매체(media)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의 사이(between)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있어,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이라 정의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속성 (4가지)
*기술적 속성: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라디오, TV 등은 전파를 통해 전달되며, 녹음기 등은 기계를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기술적 속성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며,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의 선택과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ex> TV 와 영사기를 사용할 때는 메시지 전달범위와 학습자의 참여도에 영향
컴퓨터와 TV를 이용할 때는 공간의 활용과 상호작용의 가능성이 달라짐
- 참고문헌
-
방성익, 홍순정 2003『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과학사
방성익 외 7명 2001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교육과학사
방성익, 홍순정 2001『교수학습이론과 매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주영주, 최성희 1997『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남두도서
권성호 2002『교육공학의 탐고』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