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3.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효과성
제 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 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매체(media)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의 사이(between)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있어,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이라 정의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속성 (4가지)
*기술적 속성: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라디오, TV 등은 전파를 통해 전달되며, 녹음기 등은 기계를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기술적 속성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며,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의 선택과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ex> TV 와 영사기를 사용할 때는 메시지 전달범위와 학습자의 참여도에 영향
컴퓨터와 TV를 이용할 때는 공간의 활용과 상호작용의 가능성이 달라짐
참고문헌
방성익, 홍순정 2003『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과학사
방성익 외 7명 2001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교육과학사
방성익, 홍순정 2001『교수학습이론과 매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주영주, 최성희 1997『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남두도서
권성호 2002『교육공학의 탐고』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핵심내용 요약3.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협동학습 수업지도안참고문헌1. 교육공학이라는

  • 주제 연령에 따른 교수매체에 대한 수업안을 작성하시오
  • 대한 호기심이나 탐구능력을 자극하여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교수매체로는 맞추기나 분류하기 순서 짓기 등이 가능한 놀잇감이나 자연과 과학에 대한 놀잇감, 실외 놀이 및 운동기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는 유아의 가정환경이나 부모의 양육태도 등의 영향력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교사는 차이를 고려해 다양한 방식으로 능력과 흥미를 자극시켜줘야 한다. 2. 일일 교육 계획안만 3세의 유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매체활용계획(Odyssey College Instructor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화학과 교수매체 활용)
  • Simulationhttp://chemmac1.usc.edu/bruno/java/pressure.htmlGas Laws - Boyles Lawhttp://www.chm.davidson.edu/vce/GasLaws/BoylesLaw.htmlGases: Their Properties and Behaviorhttp://wps.prenhall.com/wps/media/objects/602/616516/Chapter09.htmlBoyles Law http://www.chem.iastate.edu/group/Greenbowe/sections/projectfolder/flashfiles/gaslaw/boyleslaw.htmlAnimated Boyles Lawhttp://www.grc.nasa.gov/WWW/K-12/airplane/aboyle.htmlI 수업에서의 활용II 시각화를 통한 교육III 컴퓨터 활용 모의 실험IV 본차시 학습과 관련하여V. 이외에

  •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 교육을 맡은 교사들은 다른 영역의 특수교사들에 비해 아주 광범위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개략적인 것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말,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및 그와 관련된 지식․ 생리학, 청각학 및 음향학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및 융통성 있는 운영방법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아동의 심리적 ․ 사회적 측면에 대한 이해․ 상담 및 생활지도 능력․ 교수매체 및 청각기기 활용법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 학생과 소통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정의와 자신나름대로의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주요영역, 교육공학이 유아교육현장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자신의 의견
  • 교육공학에 대한 나의 정의6. 교육공학의 발달과정7. 교육공학의 주요영역1) 설계 영역2) 연구ㆍ개발 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8. 교육공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법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공학이란 교육의 과학적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흔히 공학이란 용어 때문에 교수학습상황에서 기계류의 매체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연상하기 쉽다. 하지만 교육공학이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듯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