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중 국어교육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는 인간의 창의력, 지식 그리고 기술이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가치가 결정되는 지식정보화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교육과 학교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학교의 변화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청하게 된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개혁과 정책이 수립되어도 학교 현장의 교사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성과를 거둘 수가 없다. 즉,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인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21세기 우리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을 교직윤리적인 측면, 교육과정 측면 그리고 교육방법 측면에서 살펴본 후, 중국어 교육과 결부시켜 좀 더 세부적인 교사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우선,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윤리 측면에서는 더불어 사는 사회의 윤리성을 지도하고 프라이버시의 침해 가능성, 개인의 정체성 상실 가능성, 경제적 문화적 혜택의 편파성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교사, 인간다운 사회현실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사, 평생학습자로서 학생의 모델이 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사상이 요구된다.
둘째,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통합된 학제간의 교육과정으로 상호연결된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주체적 판단과 결정에 의하여 교사 학생 교과 교수-학습의 환경과 관계를 맺는 연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핵심직업능력의 학습을 교육과정 속에서 중시하는 교사, 신지식인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에 주력하는 교사, 다양한 요구와 측면들을 교육과정 속에 투입해서 가르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이 있는 교사상이 요구된다.
셋째, 교육방법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장치 및 학습방법의 개혁자로서의교사, 책임감 있고 자율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고무하는 학습과정의 조언자 및 중계자로서의 교사, 탐구식 학습을 가능하도록 스스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교사, 새로운 교육이론과 정보, 아이디어를 알고 이를 학생의 개인차에 맞게 조율하는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창조적 계획자로서의 학급경영자상이 요구된다.
이상에서 언급한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상을 중국어 교육과 결부시켜 좀 더 세부적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교수매체 교수방법을 활용하는 교사
가. 드라마 영화를 활용
드라마나 영화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동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 상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또 영화는 학습자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외국어에 대한 적극적인 인지 태도를 기를 수 있다 그리고 해당사회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자체가 언어문화의 교수내용이 되며 다양한 후속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중국어 교육과 접목시켜 학생들 수준에 맞게 정리하여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좀 더 재미있고 쉽게 중국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