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중 국어교육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는 인간의 창의력, 지식 그리고 기술이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가치가 결정되는 지식정보화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교육과 학교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학교의 변화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청하게 된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개혁과 정책이 수립되어도 학교 현장의 교사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성과를 거둘 수가 없다. 즉,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인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21세기 우리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을 교직윤리적인 측면, 교육과정 측면 그리고 교육방법 측면에서 살펴본 후, 중국어 교육과 결부시켜 좀 더 세부적인 교사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우선,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윤리 측면에서는 더불어 사는 사회의 윤리성을 지도하고 프라이버시의 침해 가능성, 개인의 정체성 상실 가능성, 경제적 문화적 혜택의 편파성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교사, 인간다운 사회현실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사, 평생학습자로서 학생의 모델이 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사상이 요구된다.
둘째,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통합된 학제간의 교육과정으로 상호연결된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주체적 판단과 결정에 의하여 교사 학생 교과 교수-학습의 환경과 관계를 맺는 연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핵심직업능력의 학습을 교육과정 속에서 중시하는 교사, 신지식인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에 주력하는 교사, 다양한 요구와 측면들을 교육과정 속에 투입해서 가르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이 있는 교사상이 요구된다.
셋째, 교육방법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장치 및 학습방법의 개혁자로서의교사, 책임감 있고 자율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고무하는 학습과정의 조언자 및 중계자로서의 교사, 탐구식 학습을 가능하도록 스스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교사, 새로운 교육이론과 정보, 아이디어를 알고 이를 학생의 개인차에 맞게 조율하는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창조적 계획자로서의 학급경영자상이 요구된다.
이상에서 언급한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상을 중국어 교육과 결부시켜 좀 더 세부적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교수매체 교수방법을 활용하는 교사
가. 드라마 영화를 활용
드라마나 영화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동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 상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또 영화는 학습자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외국어에 대한 적극적인 인지 태도를 기를 수 있다 그리고 해당사회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자체가 언어문화의 교수내용이 되며 다양한 후속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중국어 교육과 접목시켜 학생들 수준에 맞게 정리하여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좀 더 재미있고 쉽게 중국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다른 지역의 언어를 표준어로 하는 것에 비하여 달리 대안을 찾을 수 없는 결정”이라고 한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의견 요지를 수용한 헌법 재판소의 결정으로 표준어에 관한 더 이상의 논의는 불필요한 듯이 보인다.하지만 우리의 국어 현실은 표준어에 관한 논의의 종결과는 아직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하겠다. 우선 현행 표준어 규정이 표준어가 아닌 표준 어휘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국어과 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Ⅰ. 서론21세기의 우리 교육은 학습자의 개별성 및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창의성과 다양한 감성, 문화적 소양을 육성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길러주고 학습할 것을 선택하는 능력, 학습을 스스로 추진해 가는 방법 등을 길러줌으로써 평생을 주체적으로 학습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흐름은 제7차 교

  • [과학적 태도][과학적 태도와 특수교육][과학적 태도와 협동학습][과학적 태도와 특수아동]과학적 태도와 특수교육, 과학적 태도와 협동학습, 과학적 태도와 특수아동, 과학적 태도의 실태, 과학적 태도의 사례
  • 교육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립인의 양성이다. 자립인이 되는 것은 직업을 갖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위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서 지향하는 바와 같다.자립인의 육성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국어, 수학 중심 교과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서 과학적인 태도를 길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
  • 교사평가를 위한 서대전고의 학생대상 설문 23표 9 서울 미술고의 수업평가 설문지 25표 10 서울 미술고 교사, 교감, 학생이 본 교원평가 성과 25Ⅰ. 서 언‘20세기의 교사가 19세기의 방법으로 21세기의 아동을 가르친다’ 라는 말이 20세기 우리 교육계에서 회자된 적이 있다. 이는 교실붕괴나 공교육의 위기 등 우리 교육의 문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로 21세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교육의 중요한 10가지 주제 중 ⑥‘권력, 권위, 통치’와 ⑩‘민주 시민의 이상과 실천’이라는 항목에 집중적으로 근거하여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 경제과목은 인간생활에서 경제활동이 차지하고 있는 의미와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시장체제의 운영원리 등을 이해하여 우리의 경제 현실을 바르게 볼 수 있는 능력과 개인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며, 10가지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