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지도][동시학습][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학습,동시수업,교육)기본방향,사례,감상지도,창작지도, 동시지도(동시학습)연극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시의 특징과 기법
1. 비유법의 사용
2. 리듬이 있는 글
3. 사물을 사람으로 보는 글
4. 적은 말 속에 많은 뜻이 담겨진 글

Ⅲ.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기본방향

Ⅳ.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사례
1. 1단계
2. 2단계
1) 학습1
2) 학습2
3. 3단계
1) 학습1
2) 학습2
4. 4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Ⅴ.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감상지도
1. 그림에 대하여
2. 제목에 대하여
3. 시 내용에 대하여

Ⅵ.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창작지도
1. 동시 창작지도 과정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취재장의 예
1) 초고와 추고의 지도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3) 언어 선택의 지도
4) 비유의 활용지도
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
1. 놀이방법
2. 놀이의 변형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 작품의 감상은 무엇보다 즐거워야 한다. 작품의 감상은 스스로 하는 것이고, 또 읽는 즐거움의 최종 목표는 작품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깨닫는 것이어서, 스스로 읽어 터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문학작품은 학생들이 스스로 읽어 그 내용을 알도록 하고, 학교에서는 교사와 함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면서 공부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작품이 주는 즐거움의 요소를 알고, 이를 다른 작품의 감상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의 성격은 학생들이 문학을 스스로 읽어 터득하고, 가치를 인식하며, 창조적으로 재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몇 편의 작품도 읽지 못하고 참고서의 요약된 줄거리 몇 줄을 읽는 것이 고작인 현장 학생들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러한 요구는 무리이며, 따라서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문학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둘째, 작품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르며,
셋째,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며, 문학의 가치를 자신의 삶으로 통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지엽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그치고 있는 현재의 실정으로는 위의 목표 달성이 어렵고,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방법상의 변화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창원(1995),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출판부
․ 김만석(2002), 김만석 동시 창작론, 시와 사람
․ 김녹촌(1999),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 강경순(2003), 창의적 사고를 통한 시 교육 지도 방법 연구
․ 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
․ 이향근(2002), 장르중심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지도모형) 및 지도 자료 개발 . 16Ⅰ. 창의적 반응1.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을 선정한 의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반응중심 문학교육이론(교실 현장의 실제 독자인 학습자로 독자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문학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주도록 한 이론)이 수용되어 보다 열린 문학 감상을 지향하고 있다. 이는 이제까지 금기시 해 왔던 창작교육이

  • [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 감상학습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가창학습지도, 독서학습지도, 동시창작학습지도, 통일교육학습지도 분석
  • 학습 확인(R=Review)4. 독서 지도 평가Ⅵ. 동시창작학습지도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1) 동기 유발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3) 취재 구상의 지도2. 초고와 추고의 지도1) 행과 연의 구별지도2) 언어 선택의 지도3) 비유의 활용지도4)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3. 감상지도(기술 후)1) 정서의 지도2) 감상지도Ⅶ. 통일교육학습지도1. 초등학교 통일 교육의 기본 방향1) 통일의 당위성에서 필요성으로2) 어린이의 생활세계로

  • [학습지도][교육지도]사회과 맞춤학습, 수학과 극한개념학습, 영어과 열린학습, 국어과 동시창작학습, 한문과 교수학습, 도덕과, 체육과 탐구학습
  • 지도(교육지도)Ⅲ. 영어과 열린학습지도(교육지도)1. 소집단 학습2. 코너 학습3. Jigsaw 학습 방법4. Team Teaching5. 학습 교사 지도형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6. 문제해결활동Ⅳ. 국어과 동시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1) 동기 유발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3) 취재 구상의 지도2. 초고와 추고의 지도1) 행과 연의 구별지도2) 언어 선택의 지도3) 비유의 활용지도4)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3. 감상지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Ⅰ. 서론Ⅱ.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Ⅳ.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1. 좋은 동시와 잘된 동시2. 동시 쓰기 지도3. 동시 읽기 지도(1) 동시 낭송 지도 단계(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3) 준비물(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5) 합창독의 절차4. 동시 감상 지도Ⅴ. 창작 학습 지도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구연, 그림 그리기의 효용성Ⅵ. 창의력 신장을

  • [초등국어교육] 교과서분석과 수업설계 -문학교육
  • 기본】•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고, 작가, 작품명, 줄거리와 느낌을 정리하여 독서록을 작성한다.【심화】• 독서록을 친구들과 서로 바꾸어 읽고, 책의 내용에 대한 친구들의 생각을 알아본다.5) 5학년내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1) 작품을 읽는 이에 따라 수용이 다를 수 있음을 안다.【기본】• 작품에 대한 친구의 다양한 느낌을 듣고, 자신의 느낌과 비교한다.【심화】• 독서 감상문을 서로 바꾸어 읽고, 작품에 대한 여러 사람의 수용 양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