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감성마케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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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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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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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테이스트 스케일법의 과학성과 객관성
3. 소비자의 잠재적 감성니즈를 예측하라.
제2장 감성마케팅의 해석방법
1.정량분석에서 정성분석으로
2.SD법의 한계를 돌파하라.
제 3장 기호감성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
제 4장 히트상품을 겨냥한 색채전략
제 5장 색채기호의 지역차와 환경경관에서의 응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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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마케팅이라는 용어에는 그 어원상 소비자 지향이라는 말이 내포되어 있다. 소비자 지향의 이념에 따르면 마케팅은 상품을 얼마만큼 판매하느냐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어떻게 창출해내느냐가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감성이란 인간의 전체상으로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천성과 성장 환경과의 소통과정에서 오감을 통해 생성된 전인격을 말한다.
이러한 감성을 마케팅의 전제로 설정한다는 것은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의 최적화를 지향함으로써 마케팅의 본령을 추구하는 것이 된다.
이 책은 소비자의 기호감성을 정보과학적인 방법으로 수량화하고 감성에 보편성과 객관성을 부여하여 마케팅과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된 정보과학적인 방법은 테이스트 스케일법이다. 테이스트 스케일법은 기존의 마케팅 방법으로는 결코 찾아낼 수 없었던 소비자들의 결여욕구를 명쾌하게 분석해냄으로써, 상품과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시장에 적확하게 포지셔닝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감성정보화시대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기준이 제품 자체의 효용이나 가격 경쟁력보다 소비자의 기호감성 판단력에 의해 좌우되는 시대이다.
따라서 총체적인 인간상에 대한 과학적인 정성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기호감성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다면 마케팅은 존립의 근거마저 위협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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