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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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스타벅스 감성마케팅’을 읽고
【목차】
1. 서론(동기, 글의 전개방향)
2. 본론(기업과 개인에 적용)
3. 결론(나의 의견)
1. 서론
글로벌 스타벅스가 아닌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 노하우가 77가지나 된다니 실로 놀랍다. 이들 가운데 몇 가지 노하우는 어느 기업에서나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것들이다.
이 책을 보면 감성 세대의 혼을 붙잡는 마케팅 기법을 엿볼 수 있다. 버릴 것은 버리고 잡을 것은 철저히 잡는다. 작은 커피숍으로 출발하여 세계 초일류 브랜드로 우뚝 선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에는 감성세대에 대한 조사, 감성세대를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다루고 있다. 필자는 우선 감성세대를 20세를 전후한 대학생과 사회 초년병들, 28세를 전후한 신세대 직장인들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특성도 세분화하고 있다. 통제된 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와 재미를 만끽하려는 전자와,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여 도전정신과 실험정신으로 가득찬 세대들은 고품질의 커피를 원하며 까다롭고 개성이 강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격에는 관대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2. 본론(기업과 개인에 적용)
스타벅스의 성공은 한 마디로 요약하면 핵심 고객의 철저한 파악이라는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를 완벽히 해내었다는 데 기인한다. 그들이 타겟으로 한 20~30대의 여성층은 특히 감성세대라 불리우는 신세대로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이라면 얼마던지 투자하며 만족을 찾는 세대이다. 감성세대의 또 다른 특징은, 개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이를 맞춤 서비스로 대응했다. 까다로운 입맛에 따라 상품을 개발하였고, 고객에게 최고의 커피 맛을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하였다. 또한 스타벅스의 맛은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표준 프로세스를 만들고 매뉴얼을 제작하였으며, 직원들의 교육에도 만전을 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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