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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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모든 기업조직은 소비자들의 욕구와 감성적인 제조와 판매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비자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감성에 맞는 상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감성경영과 감성마케팅 등의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감성디자인, 감성리더, 감성 광고 등 상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감성의 의미
2. 감성경영의 우수사례
3. 감성사회의 도래
4. 감성과 케릭터마케팅
5. 감성광고
6. 감성디자인
7. 감성제조
8. 감성리더
9. 사례2: 스타벅스의 감성경영
10. 감성경영전략
본문내용
3. 감성사회의 도래
◎ 신세대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면서 우리 사회는 신세대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감성에 빠져들고 있다.
◎ 그래서 우리 사회를 감성사회(sensociety)라 부르기도 한다.
◎ 경영도 감성경영으로 변하고 있다.
마케팅활동을 비롯하여 각종 기업 및 업무활동이 감성경영으로 변하고 있다.
◎ 마케팅활동을 비롯하여 각종 기업 및 업무활동이 감성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 디자인이 중시되고 개성이 중시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물도 조직도 디자인, 과감한 색상, 언밸런스의 미가 각광을 받고 있다. 회의도 분위기가 딱딱한 회의실이 아니라 사우나 실에나 함께 휴식을 하며
회의를 한다.
◎ 일본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읽고 미유윤창(美游潤創)시대에 들어갔으며,
더 아름답고 즐겁고 윤택하고 창조적인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 기업들이 감성마케팅이라는 범주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상품개발, 광고 전략에
열중하고 있는 것도 이 흐름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4. 감성과 캐릭터 마케팅
◎ 친근한 이미지로 소비자의 감성을 울리려는 캐릭터 마케팅이 제약, 음료, 이동
통신, 가전업계 등 여러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 캐릭터 마케팅이란 특정 캐릭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줌으로
써 제품의 브랜드가치와 구매력을 높이려는 감성마케팅의 일종이다.
◎ 업체들은 캐릭터가 새로운 구매층으로 떠오르는 신세대층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하고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 LG전자 : 디지털 에어컨 신제품 2종류를 내놓으면서 제품의 앞면에 부착된
TFT-LCD화면 속에 팽귄을 형상화한 캐릭터‘휘니’(WHINI)를 등장시켰다.
◎ 휘니는 화면 속에서 풍량, 공기청정, 제습, 냉방 등의 에어컨 동작 상태를
문자와 함께 동작으로 보여준다.
◎ 감성접근은 이러한 잘못된 색안경을 과감히 벗고 그들의 입장에 서서 그들을
바로 이해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Peal. E. Spector, 산업 및 조직심리학, 학지사.
- 데일카네기연구소, 리더십 마스트하기, 씨앗을 뿌리는 사람.
- John C. Maxwell,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LG경제연구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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