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타벅스 감성마케팅`을 읽고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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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 선정 목적 및 이유

2. 스타벅스 소개

3. 책 요약
(1) 감성세대 잡기
(2) 5P 전략
(3) 감성 리더쉽

4, 스타벅스 경영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1) 한국
2) 영국
3) 프랑스
4) 중동
5) 일본
6) 중국
7) 호주

5. 사례를 통해 느낀 점

6. 스타벅스 최근 동향

7. 앞으로 전략 및 발전방향

8. 토의 및 정리

9. 출처 (Reference)

본문내용
6) 중국 (License & Joint venture)

-일본에 진출한 이후에 스타벅스가 중국에도 진출을 하였는데 중국은 두 가지 방법으로 진출하였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는 Mei Da Coffee co와 라이센싱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상하이에서는 Shanghai President Coffee co와 5% 소유권을 가지는 합작투자 방식으로 진출하였다. 5%라고 하면 이득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되지만 중국에 거대한 시장 때문에 5%도 이익이 나기 때문에 진입하였지만 아직도 반미 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큰 성공은 아직 이루지 못하였다. 중국에서 실패한 요인은 크게 3가지를 들 수가 있는데, 첫 번째는 중국인들이 커피숍 브랜드를 따지지 않고 그냥 가까운 커피숍을 가기 때문에 스타벅스를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중국인들의 임금에 비해 너무 비싼 가격인데 물론 북경쪽엔 잘사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 외의 지역에는 아직 스타벅스 커피를 사서 마실 수 있는 사람이 얼마 되지 않는다. 예로 중국의 지방대학교 4인1실 기숙사 한 달 요금이 한화로 8500원인데 비해 아메리카노 한 컵은 3500원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에게는 아직 비싼 가격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중국인들은 커피보다는 차를 주로 즐겨 마시기 때문인데 그래도 스타벅스 회장은 중국인들의 생활수준도 계속해서 올라갈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고, 중국인들이 커피에 맛을 들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겠지만 거대하고 잠재적인 중국 시장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9. 출처 (Reference)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김영사, 2002
http://blog.naver.com/netprod?Redirect=Log&logNo=40119993159(KBS‘세계는지금’, 프랑스 전통 카페가 사라진다)
http://www.coffeero.com/news/news_view.php?id=report&seq=331(아이비라인, 스타벅스 기사)
http://blog.naver.com/papermoon2u?Redirect=Log&logNo=100000696364(조선닷컴,강경희특파원)
http://www.starbucks.fr/fr-FR/(스타벅스 프랑스)   
http://www.istarbucks.co.kr/(스타벅스 코리아)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23/2011052301531.html(조선비즈닷컴 박순욱기자)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400(프라임경제, 조민경 기자)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B2%85%EC%8A%A4(위키백과)
https://starbucks.co.uk/(스타벅스 영국)
http://www.qsrmagazine.com/news/starbucks-sees-instant-coffee-success-uk(Qsr,Industry News)
http://www.marketingweek.co.uk/news/starbucks-sees-uk-profits-increase-by-5-after-marketing-push/3012605.article(Marketingweek, By Joe Fernandez)
http://news.starbucks.com/article_display.cfm?article_id=415,200(스타벅스 뉴스)
http://www.independent.co.uk/news/world/middle-east/starbucks-the-target-of-arab-boycott-for-its-growing-links-to-israel-749289.htm(The independent, By Robeert Fisk in Beirut)
http://andfaraway.net/blog/2011/01/06/new-starbucks-logo-in-saudi-arabia/(Andfaraway, New Starbucks Logo)
http://innovationzen.com/blog/2007/01/15/why-starbucks-is-not-present-in-italy/ (Innovationzen)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xD?1=1&workdist=read&id=2130764 (코트라, 무역해외/투자정보 색션)
http://www.hojudonga.com/kor/?p=752 (동아기사 장동현 기자)
http://blog.daum.net/andreblog/5900984 (다음 블로그, 장재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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