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업시간 교사-아동간의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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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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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2. 분석방법
Ⅱ. 본론
1.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아동간의 피드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2. 피드백 분류에 대한 사례 제시
Ⅲ. 결론
1.피드백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피드백을 고려하고 하시는가요? 아니면 습관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하시나요?
3.자신의 발문이나 답변에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보신 적이 있나요?
4.인상적인 또는 기억에 남는 아동의 반응은?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
(1) Feedback 의 의미를 생각하며.
사전적 의미의 Feedback 이란, 정보·질문·서비스 등을 주고받는 상호 간의 반응·의견·감상이다. 우리 조는 교육현장의 Feedback을 교실 내에서의 수업시간에 한정하여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작용으로 국한시켰다. 청주교대 부설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한 교사는Feedback 을 이렇게 정의하였다.
“피드백이란 수업의 목표달성도를 확인하는 것으로써 환류라고도 합니다.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피드백은 학급 아동에게 부여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꼭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적절한 처방을 찾아서 알맞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드백은 고정적인 시기가 없습니다. 가령 평가 후에도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어느 과정에든지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주제선정 이유
초등학교는 중고등학교와 달리 대부분의 수업이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초등학생(만 7~12 세)은 신체적인 성장과 더불어 정서적인 발달에 현격한 변화가 있으므로, 인성교육과 생활지도가 집중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지도하는 교사의 영향이 매우 크다. 이에 우리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와 아동 간 feedback을 조사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꾀하고, 이 연구를 좋은 교사가 되는 발판으로 삼고자 한다.
2. 분석방법
(1) 범위
초등학교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교사와 아동 간의 모든 피드백
(2) 대상분석
석교초, 남평초, 한벌초, 청주교대 부설초 2~6학년 학생과 교사(담임교사 & 교생 & 전담교사)
Ⅱ. 본론
1. 교사의 입장
(1)교사의 질문에 대한 아동의 답변
①교사가 기대하는 답변일 경우의 교사의 반응-㉮
②교사가 기대하지 않는 답변일 경우 교사의 반응-㉯
2. 아동의 입장
(1)아동의 질문
①수업내용과 관련 있는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②수업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2)아동의 태도
아동의 태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
1.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아동간의 피드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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