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업시간 교사-아동간의 피드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2. 분석방법

Ⅱ. 본론
1.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아동간의 피드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2. 피드백 분류에 대한 사례 제시

Ⅲ. 결론
1.피드백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피드백을 고려하고 하시는가요? 아니면 습관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하시나요?
3.자신의 발문이나 답변에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보신 적이 있나요?
4.인상적인 또는 기억에 남는 아동의 반응은?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1) Feedback 의 의미를 생각하며.
사전적 의미의 Feedback 이란, 정보·질문·서비스 등을 주고받는 상호 간의 반응·의견·감상이다. 우리 조는 교육현장의 Feedback을 교실 내에서의 수업시간에 한정하여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작용으로 국한시켰다. 청주교대 부설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한 교사는Feedback 을 이렇게 정의하였다.
“피드백이란 수업의 목표달성도를 확인하는 것으로써 환류라고도 합니다.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피드백은 학급 아동에게 부여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꼭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적절한 처방을 찾아서 알맞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드백은 고정적인 시기가 없습니다. 가령 평가 후에도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어느 과정에든지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주제선정 이유
초등학교는 중고등학교와 달리 대부분의 수업이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초등학생(만 7~12 세)은 신체적인 성장과 더불어 정서적인 발달에 현격한 변화가 있으므로, 인성교육과 생활지도가 집중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지도하는 교사의 영향이 매우 크다. 이에 우리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와 아동 간 feedback을 조사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꾀하고, 이 연구를 좋은 교사가 되는 발판으로 삼고자 한다.

2. 분석방법
(1) 범위
초등학교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교사와 아동 간의 모든 피드백

(2) 대상분석
석교초, 남평초, 한벌초, 청주교대 부설초 2~6학년 학생과 교사(담임교사 & 교생 & 전담교사)

Ⅱ. 본론
1. 교사의 입장
(1)교사의 질문에 대한 아동의 답변
①교사가 기대하는 답변일 경우의 교사의 반응-㉮
②교사가 기대하지 않는 답변일 경우 교사의 반응-㉯


2. 아동의 입장
(1)아동의 질문
①수업내용과 관련 있는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②수업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2)아동의 태도
아동의 태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
1.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아동간의 피드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수업설계원칙의 차이점을 요약해 보면 와 같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수업설계원칙 비교 객관주의구성주의설계와 분석ㆍ누가ㆍ언제ㆍ어느 만큼ㆍ수업설계자/교사ㆍ수업 전ㆍ세분화, 순서화, 연계화ㆍ학생 개개인 스스로ㆍ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ㆍ전체적 학습목표만 설정수업평가ㆍ누가ㆍ언제ㆍ형태ㆍ수업설계자/교사ㆍ학습목표 설정과 동 시에 설

  • [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 교사에게 주는 효과3.2.2 또래교사에게 주는 효과3.2.3 또래학습자에게 주는 효과4. 통합교육 상황에서 또래교수 적용 사례와 문제점 4.1. 또래교수 적용 사례4.2. 또래교수 시행의 문제점5. 통합교육 상황에서 또래교수 활성화 방안6. 맺음말1. 머리말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헌법으로 정한 전 국민 의무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유년기 아동이 성인이 되어가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10년간의 기간을 설정하여 각 나이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국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가짐과 태도, 또는 지적수준의 차이로도 나타나지만, 교사의 행동과 수업 방법에 따라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는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가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 교사 효과성에 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교사는 교육의 3대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2학년 1학기 듣기 말하기 5단원
  • 피드백이 일어날 수 있다. 수업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말하기 활동 기회가 일부 아동에게만 주어지고 이들에 대해서만 피드백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박소정, 2007). 상호평가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두 번째로, 나에 대한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상호평가를 통해 동료 학습자의 말하기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동료 학습자들의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말하기에 대해 반성하게

  • 초등도덕교육론 - 독후감 -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 수업의 기술과 그 실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다양한 수업의 예를 접함으로써 나에게 맞는, 아동들에게 맞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11장, 학부모, 학교 관리자와의 만남 부분에서는 학교는 교사와 학생 두 주체 사이에서만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12장 기억나는 교사를 읽으면서는 나도 초등학교 2학년 담임선생님을 떠올리는 소중한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