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carey 10단계체제적교수설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개요
딕과 케리의 10단계 교수 모형
결론
- 본문내용
-
< 개요 >
1. 수업이란 교사 학생 교수자료 학습환경 등의 각요소들이 상호작용 하게 되는 체제적 과정이다.
2. 체제적 과정에 포함된 각 요소들은 투입변인인 동시에 산출변인으로서 서로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한다.
3. 교수과정은 체제구성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순차적으로 교수개발을 이루어가는 체제이다.
4. 딕과 케리(Dick & Carey,1997) 가 제안하고 있는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모형 은 설정된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계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수 개발은 수정되게 된다.
5. 딕과 케리의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모형은 이론적 배경과 실험연구 결과뿐만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실천적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6. 교수설계의 초보자들도 이 모형에 따라서 작업을 하면 효과적인 교수자료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7.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 모형은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고 그러한 모형들의 구성요소들은 거의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개발순서나 개발절차를 다소 달리 하고 있을 뿐이다.
< 딕과 케리의 10단계 교수 모형 >
1. 교수목표의 설정
ⓐ 학생들이 수업을 마친 후에 습득하게 되는 능력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교수설계모형의 첫 단계이다.
ⓑ 교수목표의 선정은 기존의 교육목표, 특정한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구분석, 학습자의 학습곤란과 관련된 실제
자료평가
- 너무 이론적이다.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술되면 좋겠다
- halim***
(2013.04.10 13:44: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