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carey 10단계체제적교수설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딕과 케리의 10단계 교수 모형
결론
본문내용
< 개요 >
1. 수업이란 교사 학생 교수자료 학습환경 등의 각요소들이 상호작용 하게 되는 체제적 과정이다.
2. 체제적 과정에 포함된 각 요소들은 투입변인인 동시에 산출변인으로서 서로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한다.
3. 교수과정은 체제구성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순차적으로 교수개발을 이루어가는 체제이다.
4. 딕과 케리(Dick & Carey,1997) 가 제안하고 있는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모형 은 설정된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계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수 개발은 수정되게 된다.
5. 딕과 케리의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모형은 이론적 배경과 실험연구 결과뿐만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실천적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6. 교수설계의 초보자들도 이 모형에 따라서 작업을 하면 효과적인 교수자료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7.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적 접근 모형은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고 그러한 모형들의 구성요소들은 거의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개발순서나 개발절차를 다소 달리 하고 있을 뿐이다.

< 딕과 케리의 10단계 교수 모형 >
1. 교수목표의 설정
ⓐ 학생들이 수업을 마친 후에 습득하게 되는 능력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교수설계모형의 첫 단계이다.
ⓑ 교수목표의 선정은 기존의 교육목표, 특정한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구분석, 학습자의 학습곤란과 관련된 실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이론적이다.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술되면 좋겠다
  • halim***
    (2013.04.10 13:44:5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계52타일러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협의의 ID).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이 경우에 후자는 전자의 일부 또는 하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Dick & Carey, 199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설계의 중요성(고난이 객관식)1) 체계적인 교수 개발2) 매체의 통합적인 활용3) 교수 설계 전략7. 상호작용적 교수-설계를 위한 한 가지 모형Ⅴ.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1. 풋 워크(Foot Work)의 요령2. 풋 워크 (Foot Work)의 분류1) 이동 방향에 따른 분류(기본 방향)2) 발의 움직임에 따른 분류(기본 스텝)Ⅵ. 향후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의 내실화 방향1. 조화로운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직무연수 과정을 균형있게

  • 교수설계에 관하여
  • 적인 관계에 있을 때 가장 효 율적으로 작용한다.⑤체제가 속해 있는 상위체제와 잘 조화되어 작용하도록 설계해야 한다.⑥어떤 체제의 구성요소나 절차도 다른 구성요소나 절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는 수정될 수 없다.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1)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체계적 접근체제적 접근의미순서, 절차, 간격조직된 총체설계절차단계적, 선형적역동적, 비선형적, 순환적설계방법사전에 명세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목 차 Ⅰ. 절차 모형군ⅰ. Glaser의 수업모형 ⅱ. 한국교육개발원의 새 수업 체제 모형 ⅲ.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Ⅱ. 상호작용 모형군ⅰ. Dick과 Carey의 수업설계 체제 접근 모형 (COMPONENTS OF THE SYSTEMS APPROACH MODEL) ⅱ. 교육모형에 따른 수업 유형(Joyce & Weil )학습 경험을 보다 타당하고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조직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대한 총제적인 그림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