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이러닝 e-learning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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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 learning이란?
1.1 e- learning의 정의
1.2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2. 우리나라 e- learning의 현황 및 기업 사례
2.1 e- learning의 현황
2.2 우리나라 e- learning의 기업 사례
2.3 외국 e- learning의 사례

3. e- learning의 장점
4. e- learning의 단점

Ⅲ. 결론

Ⅳ. 부록
1. e-learning에 대한 조원들의 토론
2. 참고문헌
3.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새로운 학습방식의 등장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가장 큰 변화는 사회전반에 걸친 인터넷의 확산이라 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대로 인류는 컴퓨터가 등장한 이래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프라 구축수준과 인터넷의 활용수준이 바로 국가 경쟁력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e-Business)에 따라 기업교육도 새로운 21세기 디지털 환경의 인재양성에 적합한 시스템인 e-learning으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e-Business의 경영조직에서는 학습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식경영을 통한 조직의 학습문화와 형태도 바뀌어야 한다. 즉, 산업시대의 전통적인 시키고 받는 타율적인 교육훈련에서 조직과 개인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학습하여 수시로 변화하는 경영상의 제반 문제를 해결해 가야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조직원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방식의 혁신적인 변화가 요청된다. 컴퓨터 사용이 보편화되고 IT의 발전과 이를 활용한 새로운 디지털 학습기술이 개발되어 가상공간에서의 원격 교육인 e-learning이 확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김강식, 「독일기업의 최근 e-Learning 동향」, 2004
김덕중, 「이러닝 프로젝트 가이드」, 다산서고, 2004
김효근, 「e러닝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 연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4
안희탁, 「일본기업의 최근 e-Learning 동향」, 2004
유영만, 「e-Learning의 정체. 그리고 가능성과 한계」.2000
유영만, 「추락하는 e러닝에도 날개가 있다 : e러닝 e렇게 하자」, 문음사, 2002
유인출,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서울: 이비즈그룹, 2001
조은순, 「최상의 학습 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2002
최인호, 「 이러닝 시장[실제는 장]의 변화 방향과 기업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2


3. 참고 사이트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디지털타임즈 (www.dt.co.kr)
http://blog.naver.com/yodain?Redirect=Log&logNo=8091770
http://blog.naver.com/kcs4268?Redirect=Log&logNo=100008075814
http://blog.naver.com/pkc917?Redirect=Log&logNo=60003584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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