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삼대를 통한 문학작품의 근대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

1. 텍스트의 확정

2. 「만세전」의 분석
2-1. 동경에서의 이인화
2-2. 귀국길에서의 이인화
2-3. 부산에서의 이인화
2-4. 김천에서의 이인화
2-5. 서울에서의 이인화

3. ꡔ비명을 찾아서ꡕ와 관련하여

끝맺음

본문내용
역사적 근대가 문제인 상황에서 문학의 근대의 문제는 더욱 복잡하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역사적 시대구분과 근본적으로 조응하면서도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기 마련인데, 문학적 근대가 역사에 앞서기도 하고, 때로는 한참을 뒤져서 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가지 더 감안해야 할 점은 근대 문학의 기점이 이러저러한 근대 문학적 증후군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중세 문학의 낡은 탯줄을 끊고 새로이 태어난 획기적인 작가들 또는 작품들로서 뚜렷이 증거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민족 문학 연구소 엮음, 「민족문학의 근대적 전환」: 최원식, ꡔ민족문학 강좌:하ꡕ
한국 문학의 근대성을 논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것은 근대성이라는 개념자체가 모호한 서구의 개념이기 때문이기도 하려니와 우리의 문학에 있어 근대화는 독특한 발생배경을 가지고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우리 나라의 근대의 형성은 서구의 그것과는 궤를 달리한다. 조선 후기 성장하던 자생적인 자본주의적 질서들이 서구 열강의 침입으로 인하여 굴절을 겪게 되고, 결국 제국주의 열강의 힘겨루기에 밀려 급기야 후발 자본주의 열강인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였다. 그리하여 이식된 식민지 자본주의 질서가 정착됨에 따라 우리나라 근대화의 문제는 다음의 두가지 축으로 전개 될 수밖에 없었는데, 그것은 바로 민족국가 형성을 위한 노력이었으며, 또 자본주의적 근대국가의 형성을 위한 노력이었다. 또한 이러한 근대화의 두 축 뒤에는 동시에 근대의 부정적인 면모 - 특히, 제국주의에 신봉하는 -를 극복해야만 하는 이중의 과제가 부과되었다. 이러한 근대적 사회 형성의 왜곡된 양상은 근대문학의 형성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배태시킬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글의 서두에 제시했듯이 문학에 있어서의 근대성이란 중세의 소설들과 뚜렷이 구분될 수 있는 작품과 작가를 두고 이야기 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신소설로 일컬어지는 이인직과 이해조의 소설들을 거쳐 이광수의 「무정」에 이르러 보다 완성된 형태의 이른바 ‘근대문학’이 출현하게 되는데,. 물론 「무정」이 가진 계몽주의의 한계는 뚜렷하다. 그러나 이 작품이 가지는 무게는 근대문학의 출발선상에 놓이기에 큰 무리가 없으리라 본다.
그러나 이광수 문학의 한계는 이후 근대 문학적 성과들을 바탕으로하여 근대적 갈등과 근대적 시간에 천착한 염상섭의 보다 정제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
  • 염상섭 소설 연구 - , , 를 중심으로목차1. 서 론2. 본 론 - 작품 분석-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 만세전의 특징- 작품 분석- 인물 분석- 인물 유형- 작품 분석3. 결 론1. 서 론한국 현대소설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염상섭은 이광수와 김동인, 그리고 현진건과 채만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문학적 계보 속에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2

  • [근대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 『목차』Ⅰ. 序작가소개-염상섭만세전에 대한 간단한 개요Ⅱ. 本1. 이광수-김동인-염상섭으로 이어지는 근대 소설의 흐름2. 염상섭의 내면 고백ㅡ 초기 3부작과 만세전의 비교3. 만세전과 사실주의4. 만세전의 시대적 배경5. 만세전의 인물분석6. 만세전 작품분석Ⅲ. 結만세전의 근대 문학사적 의의Ⅰ. 序횡보(橫步) 염상섭은 초창기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다. 198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1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경

  • [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
  • 목 차Ⅰ.염상섭의 생애와 작품(연보)2Ⅱ.1920년대 소설 개관4Ⅲ.사실주의와 자연주의8Ⅳ.염상섭 문학의 전개11Ⅴ.작품분석141.표본실의 청개구리142.암 야193.제 야214.만세전23Ⅵ.평 가

  • [엽상섭의 작가론] 염상섭 연구
  • 문학적 경향1) 해방 전 1기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2) 해방 전 2기 (■■만세전■■)3) 해방 전 3기 (■■삼대■■)4) 해방 후 1기 (「두 파산」, 「임종」, 「일대의 유업」)5) 해방 후 2기 (■■난류■■, ■■취우■■, ■■새울림■■)5.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Ⅲ. 결론Ⅰ. 서 론 염상섭은 근대적인 시각으로 「표본실의 청개구리」, ■■삼대■■등의 작품을 남긴 우리 문학과 삶을 같이한 작가다. 장편과 단편, 평론 등을 합쳐 50

  •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
  •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Ⅰ. 서론Ⅱ. 염상섭의 생애Ⅲ. 염상섭의 소설관Ⅳ. 염상섭 문학의 성격Ⅴ. 염상섭이 애용했던 어휘들Ⅵ. 염상섭의 삼대 줄거리Ⅶ. 염상섭의 삼대 독후감Ⅷ. 두 파산 줄거리Ⅸ. 두 파산 독후감Ⅹ. 염상섭 소설의 대표적 작품 분석1. 표본실의 청개구리1) 작품 분석2)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3) 결 론2. 만세전1) 만세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