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염상섭의 `만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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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염상섭

2. 사실주의
1)사전적 의미
2)한국의 사실주의
3)작품에서 리얼리즘 기법을 사용한 이유

3. 여정을 통한 의식 변화
-여정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5단계로 나누고 도식과 연관 지어서
사건을 통한 주인공의 의식변화를 분석.

4. <만세전>의 근대성에 관한 다양한 논의
1) 이인화의 근대적 주체로서의 자기인식
2) 변증법적 근대성 - 조혼과 자유연애 사상
3) 근대화와 자본주의의 권력화

5. 결말에 대하여

6. 제목의 상징성



본문내용
1. 작가 염상섭[廉想涉 1897 ~ 1963]
호 횡보(橫步). 본명은 상섭(尙燮)이며, 상섭(想涉)은 필명이다. 서울 출생. 보성전문학교에 재학 중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부립중학[京都府立中學]을 졸업, 게이오[慶應]대학 사학과에 입학했으나 3·1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투옥되었다가 귀국, 《동아일보》기자가 되었다. 1920년《폐허(廢墟)》지 동인에 가담하여 문학의 길에 투신했다. 1921년《개벽(開闢)》지에 단편《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여 문단적인 위치를 굳히고 1922년에는 최남선(崔南善)이 주재하던 주간종합지《동명(東明)》에서 기자로 활약했으며, 현진건(玄鎭健)과 함께《시대일보》,《매일신보》 등에서 일하기도 했다. 1946년《경향신문》창간과 동시에 편집국장을 지냈으며, 6·25전쟁 때는 해군 정훈국에 근무했다.
주요 작품으로는《만세전(萬歲前)》,《잊을 수 없는 사람들》,《금반지》,《고독》과 장편 《삼대(三代)》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도《두 파산(破産)》,《일대의 유업(遺業)》,《짖지 않는 개》등의 단편과 장편《취우(驟雨)》등이 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金東仁)·현진건과 함께 뚜렷한 공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처녀작《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평가되며, 그 후의 대부분의 소설은 전형적인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으로 일관되었다. 1953년 서울시 문화상을 받았고 예술원 종신회원에 추대되었으며, 1955년 서라벌예술대학장에 취임하고 아시아자유문학상, 1956년 대한민국 예술원상, 1962년에 3·1문화상(三一文化賞), 1971년 문화훈장 은관 등을 받았다.

2. 사실주의(realism)
○ 사전적 의미
일반적으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재현하려고 하는 창작 태도. 추상예술, 고전주의,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 이상주의적 계몽주의와 환상적 낭만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19세기 중엽에 유럽에서 일어난 예술 사조로, 현실을 존중하고, 주관에 의한 개변·장식을 배제한 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그 개성적 특질을 있는 그대로 그려 내려고 하는 경향 또는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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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20년대 근대문학의 시초
  • 염상섭 장편소설 연구』 (삼신문화사, 1999.) 김소월, 『김소월 시집』 (청목사, 2001.)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1987.)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김윤식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김재홍, 「만해의 문학세계와 문학사적 위치」 (1991.)김재홍, 「사랑과 혁명, 평화의 미학」 (2005.)김정훈, 『임화 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1.)김종균, 『염상섭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김학동, 『한국개화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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