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아동의 영어 선호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머리말

II. 이론적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초등영어 교육
2. 아동의 영어 학습동기

III. 연구 방법
1. 연구 과제
2. 연구 대상
3.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1.학년별 영어 선호도
2. 영어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3. 학년간 영어 선호도
4. 기타 변인들의 학년간 차이
5. 저학년과 고학년 아동간 비교

V. 요약 및 제안
본문내용
2. 아동의 영어 학습동기

학습동기의 고전적인 구분은 Gardner와 Lambert(1972)의 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와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의 구분이다. Garnder와 Lambert의 이 분류는 두 가지 점에서 보완될 필요가 있다. 첫째는 이들의 학습동기 분류는 주로 이민자 가족처럼 영어 사용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ESL 환경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와 같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집단이 주변에 거의 없는 EFL 환경에서는 융합적 동기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Harmer, 1991; Dornyei, 1990; Tudor, 1996). 둘째 이 분류는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융합적, 도구적 동기의 구분은 너무 단순해서 실제로 학습자들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거나 다른 성격의 학습동기를 갖는 수가 흔하다. 특히 어린 EFL 학습자들은 융합적, 도구적 동기 외의 학습 동기를 갖는 수가 많다(Dornyei, 1990; Harmer, 1991; Tudor, 1996).
이런 점에서 Harmer(1991)의 학습동기 분류는 주목할 만하다. 그는 교실 수업 관점에서 학습동기를 외적인 동기(extrinsic motivation)와 내적인 동기(intrinsic motivation)로 분류하고 있다. 외적인 동기는 Gardner와 Lambert의 융합적, 도구적인 동기처럼 학습자가 교실 바깥에서 교실 안으로 들여오는 동기이다. 즉, 교실 바깥에서 교사나 교재와는 관계없이 발생하는 동기이다. 이에 비해서 내적인 동기는 학습자가 교사, 교과서, 학습 분위기 등과 같은 변인의 영향을 받아서 교실 안에서 발생하는 동기를 가리킨다. Harmer(1991)는 성인에게는 외적인 동기가, 어린이에게는 내적인 동기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 다른 관점에서 Dornyei(1990)와 Tudor(1996)는 학습동기란 기능적 목표와 학습 태도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말한다. 이들에 의하면 학습자가 영어학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목표와 영어 학습과 관련된 요소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가 결합해서 학습동기를 형성한다고 한다. 즉, 학습동기는 기능적인 영역과 정의적인 영역을 포함하며, 학습자에 따라서는 기능적인 영역보다는 정의적인 영역이 주요 학습동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들 학자들이 제시한 학습동기 분류 체계를 고려하면, 초등학교 어린이의 학습동기는 성인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인의 영어학습 동기는 취업, 진학, 유학, 이민 등과 같은 주로 교실 외적이고 기능적인데 비해, 아동의 학습동기는 교실 내적이고 정의적인 경향이 강하다. 어린이의 학습동기는 교실 분위기, 교과서, 학습 활동, 교사 등과 같은 교실 안의 변인에 의해서 주로 형성되며, 이것은 결국에는 총체적으로 아동의 영어 교과에 대한 선호도로 표현된다.
Girard(1970)와 Harmer(1991)에 의하면 아동은 영어 교사를 좋아하거나, 학습 활동에 재미있게 참여하거나, 친절하고 협동적인 친구들이 옆에 있으면 영어를 좋아하게 되고 높은 학습 동기를 형성하지만, 영어 교사가 불친절하거나 교실 학습 활동이 너무 어렵거나 분위기가 딱딱하면 낮은 학습 동기를 갖는다고 한다. 이처럼 교실 안의 상황에 따라 어린이의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가 달라지고, 학습동기가 변하는 경향이 있다(Girard, 1970; Harmer, 1991; Cameron, 2001)는 점을 고려하면,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는 교실 안에 긍정적이고 활기있는 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필요해 보인다.
참고문헌

강병서, 김계수. (1998). 사회과학 통계분석. SPSS 아케데미.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
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Cameron, L. 2001. Teaching Languages to Young Learn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zden, C. B. (1986). ESL Teachers as Language Advocates for Children. In P. Rigg (Ed.), Children and ESL: Integrating Perspectives. TESOL.
Dornyei, Z. (1990). Conceptualizing Motivation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40, 45-78.
Gardner, R. and Lambert, W. (1972).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Rowley, Mass.: Newbury House.
Girard, D. (1977). Motivation - the Responsibility of the Teacher. ELT Journal 31 (2).
Hall, N. (1994). Interactive Writing: Its Nature, Purpose and Scope. In N. Hall & A. Rob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실수업,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열린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행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특성이해1. 의미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2. 언어 사용이 창의적이다3. 간접 학습 능력이 크다4. 스스로 흥미를 창출한다5. 상상력이 풍부하다6. 활동이 왕성하다7.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전 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 특징1.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2. 음성언어 습득의 우위성3. 학습 내용의 감소와 학습활동의 확대4. 다양한 교수 방법의 사용5. 수행평가의 실시6. 기능적 교수요목의 도입Ⅲ. 초등학교 영

  •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아동들에게서 어떤 공통적인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주로 “베이비시터”를 찾는 가정은 맞벌이인 경우가 많고 부모 모두의 퇴근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늦으며 친인척 등의 대리 양육자가 없는 중 소득층인 경우라는 것이다. 한 명의 아동을 예로 들어보면 어느 대학부속 초등학교 1학년인 윤영이는 학교 수업이 12시에 끝나고 급식을 먹으면 1시쯤 돌아오게 되지만, 그 시간에는 함께 있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학교에서 매일 발레, 영어, 합창 등의 특

  • 엔젤시장(키즈산업)
  • 초등학교 3~6학년 정도 아이들을 지칭한다.2. 소비트렌드를 주도하는 시장 환경(사회, 문화, 경제적 요인 등)과 트렌드를 주도 소비자의 특성(인구 통계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행동 변수 등) 1) 소비트렌드를 주도하는 시장 환경(1) 사회, 문화적 요인첫 번째는 핵가족화와 출생률 저하등의 가족 구성상의 변화로 가족 내에서 아동의 영 향력이 크게 상승된 데다 취향에 따른 아동의 선호가 뚜렷하고 구매의사 결정권에 있어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

  • I want to be a teacher
  • 영어로 물건을 사고파는 표현을 어렴풋이 알거나 처음 들어본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새로운 단원을 배우는데 기본적인 준비가 미흡하므로, 새로운 표현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에 맞는 수준별 수업이 필요하며 수준차이에 의해 학습의욕이나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2. 지도 대책초등학생들에게 언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