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님의 ‘꽃’이란 시는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이다. 상당히 어렸을 때부터 이 시를 이해하고 좋아할 수 있었던 건 그만큼 쉬웠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 시의 매력은 그것이 아니다. 자라면서 다른 많은 시를 읽게 되었고, 그 중에는 어려워서 누군가의 설명을 듣고서야 “아”하고 무릎을 치게 하는 시도 있었다. 뭔가 깊은 뜻을 담고 있는 듯한 멋진 시들을 물리치고 이 시가 계속 Best 1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읽을 때마다 새로운 의미로 가슴을 울리기 때문이다.
‘이 시는 사물과 사람 사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맺어져야 할 진정한 관계에 대한 소망을 노래한 것이다’라는 뻔한 설명은 관두자. 이번에 이 시를 다시 읽다보니 문득 어린 왕자가 떠올랐다.
장정일 시 연구< 목 차 >1. 서 론 2. 1980년대 후반의 현실인식과 시 쓰기 전략1) 약속 없는 세대로서의 자기 의식2) 전복적 상상을 위한 시적 장치들3. 도시적 감수성과 빈곤의 시학1) 도시적 감수성2) 빈곤의 시학3) 구원의 이미지들4. 장정일 시의 시사적 위치5. 결 론1. 서 론장정일은 1962년 1월 6일 경북 달성에서 태어나 1977년 대구 성서중학교를 졸업한다. 개인의 최종학력이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제도 교육의 이력이 중학교 졸업으로 끝나버
시들이 주로 제재로 선정된다는 부분을 발견하였다. 그렇다면 또 다른 의문점이 꼬리를 물고 늘어지기 시작한다. 왜 하필 신경림인가? 미래엔 교과서를 분석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미래엔 교과서의 집필진들은 기존 정전의 권위를 많이 해체하려는 노력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가장 많이 수록되어있는 이육사, 윤동주 등이 아닌 신경림, 유하의 작품을 선정하였고 김소월=진달래꽃의 고정관념을 깨고 ‘가는 길’을 실은 것 역
해체, 그 파괴의 미학< 개 요 >들어가는 말본 론1. 1980, 해체시의 등장2. 우리 해체시의 특징3. 이성복 - 우상 파괴적 해체 4. 황지우 - 형식 파괴적 해체5. 이윤택 - 상상력의 해체 6. 박남철 - 존재의 해체 7. 김영승 - 배설의 시학참고서적들어가는 말1980년대 해체시인장정일을 발표하기에 앞서 ‘해체시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장 첫 머리에 제기해 보고자 한다. 해체시의 요체인 해체의 기법은 다음과 같다. 문자
1. 동인지 (1) 의 구성동인지 은 1980년 여름, 하재봉, 안재찬, 박덕규 등 세 사람이 모여 동인을 결성한 것으로 시작한다. 하재봉은 중앙대 국문과, 안재찬과 박덕규는 경희대 국문과로 이후 대부분의 동인 구성은 이 두 대학의 동문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배경은 특정한 이념의 지향 없이도 집단적 동일성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제목출판사출판연도참여동인1집 한국문학사1980하재봉, 안재찬,
시킴․이 활동의 지도 방법-유명인들이나 일반인들의 문학작품 감상문을 준비하여 제시-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쉬운 자료를 선정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 교과서에서나 배우는 딱딱한 활동이 아니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치 있는 활동임을 인식시키도록 함2.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와의 관계2.1 관련이론2.2 지도방법1)교과서 상의 방법①단원의 길잡이 상단의 캐릭터․이 활동의 취지문학 언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학습목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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