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앙대학교 부속 유치원 - 활동중심 통합 교육(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설립배경

2. 요구분석

3. 개발
(1) 활동 중심 교육 목표
(2) 운영원리
(3) 실제운영방법
① 연령별 반 구성
② 하루일과 운영
③ 만 3·4·5세의 오전 반일제 학급의 하루일과
④ 만 3·4·5세의 종일제의 하루일과
⑤ 환경구성

4.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계획 수립
(2) 교육계획의 운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설립배경

1916년 9월, 3·1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33인 중의 한 명인 박희도 선생에 의해 설립되고 조선인에 의해, 조선인의 교육을 위해 세워진 최초의 유치원이다.
최초 정동교회부설 중앙유치원으로 설립되었고 1956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으로 원명을 바꾸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기독교 정신과 민족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2. 요구분석

요구분석으로 활동중심 통합 교육과정이란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가 주장한 놀이중심, 유아중심, 개별성 강조, 상호작용의 중요성 등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며 지나치게 목표지향적인 교육을 하여 유아가 목표에 예속되게 하기보다는 목표가 유아를 위해 존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시작과 중심과 끝을 유아에게 맞추려고 노력 한다.
단원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비판 후 재구성 된 것으로 교육이론 및 실제가 아동 중심적으로 구성되고 유아를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하며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를 시작으로 교육이 의미 있게 전달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중심으로 한 제반 문제에 전문적으로 접근하는 전문가들이 중요한 기능을 행하는가 하면, 이 모든 활동을 제도적, 기술적, 재정적으로 뒷받침해 줄 책임을 지니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개입도 필요하다.선진국에서는 장애아동과 관련된 여러 입법적 조처들이 일찍부터 진행되어 왔다. 일본의 경우 1940년대의 아동복지법, 학교교육법, 심신장애자복지법 이래 1976년의 심신장애자대책기본법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법체계를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우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운영특성(3) 장단점2) 통합 교육과정(1) 개념(2) 운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장래 유치원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이후에 교사로서 보이게 될 인식과 행위의 기초를 제공한다(이윤식 외, 1994)유치원은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와 달리 교과서가 따로 없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개인차에 알맞게 유아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에게는 유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

  • 일본의 유아아동교육과 특별보육사업00
  • 교육도 우리나라처럼 이원화되어 있다.3. 문부성의 방침에 따라 놀이 중심활동을 하며, 글자습득에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4. 집단생활을 강조하고 중요시 한다. 또한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가르친다.5. 자연친화를 중요시 한다.6. 국가가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지원을 많이 해준다.7. 부모(엄마)의 헌신성을 요구한다.8. 3년간 같은 선생님과 지낸다.9. 보육비는 소득에 따라 내며, 은행에 납부한다. 2.교육목적과 목표목적: 유치원의 교육목적은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설립에 대한 요구를 지지하였으며, 중앙 정부보다 지방 정부 차원에서 더 빨리 움직였던 시민들과 시 정부에게 보상을 주었다. 1970년대 말에 이르러 레지오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는 19개가 되었으며 새로운 영유아원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흔히레지오 접근법으로 알려진 레지오에서 이룩한 업적들이 1980년대에 이르러 다른 지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레지오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증대되어 대표단들의 방문이 잇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