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전해준 백제 문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릿말
Ⅱ. 6·7세기 백제와 일본의 관계
III. 일본 문화 속에 나타난 백제 문화의 성격
1. 후네야마 고분 출토품
2. 왕인박사
3. 동대사 본존과 금당
4. 법륭사
5. 백제 관음상
6. 칠지도
7. 도쿄 속의 백제
IV. 맺음말
- 본문내용
-
Ⅱ. 6·7세기 百濟와 日本의 關係
6세기는 한국 내 정세의 전환의 세기이기도 하였다. 그것은 고구려-신라의 연합과 이에 대립되는 백제-가락이라는 관계는 이미 지난 세기 중엽부터 파괴되고 고구려에 대립되는 신라, 백제의 접근이라는 형세로서 내려오다가 6세기의 중엽부터는 다시 이 관계가 파괴되어 신라에 대립하는 고구려, 백제의 접근이라는 판국의 큰 변화를 보게 된다. 이러한 새로운 정세의 계기는 결국 신라의 가락국 정복(532년)과 그 서쪽에로의 적극적 진출로 말미암아 초래된 것이었고, 신라는 이로써 그가 앞으로 예견하는 한국 통일의 역사적 전제를 쌓아 나갔다.1)
백제는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따라 공주로부터 그 도읍을 다시 538년에 부여로 옮기였고, 이 시기를 전후해서부터 많은 영토를 신라에 탈취 당하게 되었다. 종전에 신라에 비하여 훨씬 강국이었던 백제는 3국 중에서 가장 약한 나라로 되어 갔다. 낙동강 구의 금관 가락국은 532년에 신라에 병합되고, 어느 정도 잔명을 부지하고 있었다고 보이는 낙동강 중류의 대가야국(고령)마저도 562년에는 신라에 의하여 종국적으로 정복되고 말았다. 일본 열도 내에서 가장 큰 세력을 부식하고 있었던 백제와 가락의 고국들이 이와 같이 쇠퇴하거나 망해갔다는 사정은 이 세기에 한일 관계가 전환을 초래하게 되니 큰 요인의 하나로 되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