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인들의 대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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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Ⅰ. 고대 일본의 한국관
1) 한반도와의 교류
2)일본서기& 고사기의 편찬

Ⅱ. 가마쿠라(鎌創), 무로마치(室町)시대의 한국관
1) 한반도와의 문화적 교류
2)여몽연합군의 일본정벌

Ⅲ. 에도시대까지의 한국관
1) 임진왜란
2) 임진왜란과 일본인의 한국관
3) 도쿠가와 막부의 한국관

Ⅳ. 메이지 유신 이후 한국관
1) 정한론(征韓論)
2) 식민사관
3)1945년 패전이후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일본이 한국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일본인의 의식구조라는 이해의 차원을 넘어 일본의 문화뿐만 아니라 일본 그 자체의 객관적 이해와 동일 선상에 있다. 개인의 차원을 벗어나 한국인의 입장에서 바라본 일본은 역사적 이성보다는 식민지배가 가져다 준 배타적인 대상이었다. 일국(一國)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최관『일본문화의 이해』(학문사, 1999) 23~25쪽
그 나라 국민들의 삶, 가치체계의 구조와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는 자국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고 상호간의 자극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세계문화에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문화 이해의 본질적인 목적의 바탕 아래, 일본인들의 가치체계 가운데 역사적으로 밀접하면서도 특수한 관계를 가져왔던 한국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의 다양한 문화와 일본인의 의식구조의 바탕위에 일본인들이 지녀왔던 대(對)한국관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한국인으로서 보다 실증적인 일본과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론
일본의 대한국관은 시대적 고찰을 통해 그 생성 과정과 원인 그리고 변화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일본인들의 대 한국관은 이중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의 종착역인 일본의 대륙문화 수용은 한반도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 근대 이전까지 일본은 문화적으로 한국에 대해 높이 인정하면서도, 정치․군사적으로는 한국에 비해 우월하다는 이율배반적인 입장을 취해 왔다.

Ⅰ. 고대 일본의 한국관
1) 한반도와의 교류
- 야요이시대
기원전 3세기경에 한반도 남부에서 전해진 농경문화의 영향으로 북큐슈를 중심으로 농경사회가 성립되었다. 농경문화와 함께 작물의 기술과 금속기도 전해졌는데 주로 한반도 남부에서 집단적으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서 라고 생각된다. 한반도 남부와 같은 형태의 묘가 발견되는 점, 그리고 인골의 평균 신장
참고문헌
최 관 『일본문화의 이해』(학문사, 1999)
한상일 『일본 지식인과 한국-한국관의 원형과 변형』(오름, 2000)
김의환 『조선통신사의 발자취』(정음문화사, 1985)
미야케 히데토시 지음, 김세민,강대덕,유재춘,엄찬호 옮김『조선통신사와 일본』(지성의샘, 1996)
김영작 『일본지식인들의 한국관』(국토통일원 조사연구소, 1980)
홍진희 『일본은 한국역사를 왜 비뚜로 가르칠까』(소나무, 1992)
한일관계사학회 『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1,2』(자작나무, 1998)
강동진 『일제언론계의 한국관』(일지사, 1982)
강창일『(한권으로 보는)일본사 101장면』(가람기획,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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