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동리의 `역마`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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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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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역마』분석
1-1. 작가분석
1-2. 줄거리
1-3. 작품해제
2. 교과서 ․ 지도서 분석
2-1. 잘 수록되어 있는가?
2-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잘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학은 다양한 삶의 모습을 언어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우리는 문학을 통해 우리 인간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접해 볼 수 있고 또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문학은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고 있는 이 현실 사회에서 무엇이 문제이며 그 문제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준다. 문학이 다루는 문제 상황은 그 당대만의 특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어느 시대에는 인간의 삶에서 늘 부딪히게 되는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것일 수도 있다. 특정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 나타난 삶의 모습이 오늘날과 달라도 지금의 독자에게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은 인간 보편의 현실적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문학을 개연성 있는 허구라고 한다. 이것은 문학 작품에서 다루는 세계가 작가가 꾸며 낸 세계이지만 실제로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세계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문학은 한편으로는 현실을 모방하고 또 한편으로는 현실을 창조한다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실제보다도 더 뚜렷하고 질서 있게 삶의 모습을 비춘다는 점에서 문학은 인생의 진실을 기록하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역마를 학습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주체의 대응 방식이 문학을 통해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역마』분석
1-1. 작가 김동리(1913∼1995)
◎ 김동리의 일생
김동리는 1913년 민족 정신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경주시 성건리의 김임수씨의 삼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장형 김기봉씨는 당시 전국적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한학자이자 대선비였다. 그의 나이 여덟 살 때 경주 제일교회 부속학교에 입학했다. 그 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기독교 계통 학교인 대구 계성 고등학교에 입학을 했다. 16세에 그는 서울로 올라와 같은 계통의 학교인 경신 고등 보통학교에 삼학년으로 전학을 했다. 그가 작가로서 명성을 얻은 후 발표한 <무녀도>와 <사반의 십자가> 등과 같은 작품에서 기독교적인 이야기를 한 것은 아마 이 때 공부한 지식이리라. 그러나 김동리는 경신 고등 학교로 전학한 그 다음해에 학교를 중퇴하고 창작 생활에 전념했다. 이 때 김동리는 서울에서 시인 서정주와 문우 관계를 맺으면서 맨 처음 <백조>란 시를 조선일보에 발표해서 입선을 했다. 그러나 그의 문학적인 재능은 시에서보다 소설에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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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문학교과서(디딤돌 상)
7차 문학 교사용 지도서 (디딤돌 상)
7차 문학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상)
하희정, 현대소설 너를 읽어주마, 즐거운학교, 2003
유성재외, 한국 대표 단편 소설, 빛샘, 1995
김미지외, 관악산 수재들의 문학캠프1, 2003
인터넷
http://my.dreamwiz.com/jtrue2/jak-ga-lon/kim-dong-li.htm
http://www.solbit2000.com.ne.kr/%C7%F6%B4%EB%BC%D2%BC%B3/%B1%E8%B5%BF%B8%AE.htm
http://www.ofof.net/doc/d03-1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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