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황석영의 `삼포가는길`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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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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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및 작품 연구
1. 황석영[黃晳暎, 1943.1.4~]
2. 삼포 가는 길
2-1. 작품 감상
2-2. 주제별 감상
① 길 - 삶의 여정
② 고향 상실 - 산업화 시대의 슬픔
③ 노영달, 정씨, 백화가 대표하는 사회 계층
④ 1970년대의 시대적 전형성을 띠고 있는『삼포 가는 길』
■문학 교육 과정의 ‘삼포 가는 길’
Ⅰ. 계획 단계
1. 수업 목표 설정
2. 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 평가 목표 설정
Ⅱ. 진단 단계
Ⅲ. 지도 단계
Ⅳ.평가 단계
Ⅴ.내면화 단계
■더 읽을 거리 지도
- 본문내용
-
1. 황석영[黃晳暎, 1943.1.4~]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新京)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
귀하기는 1970년에 《탑(塔)》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였다. 초기의 작품에서는 탐미주의적 경향을 보였
는데, 이런 면에서 그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 동세대의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의 참모습이 드러난 것은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客地)》(1971)가 발표되면서부터이다. 《객
지》에 와서 비로소 탐미주의적 예술지상주의 경향이 청산 극복되고,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
(民衆的) 차원에서의 현실 파악이라는 입장이 그에 대신하게 되었다.
특히 그가 즐겨 다루는 노동과 생산의 문제, 부와 빈곤의 문제 따위가 한국문학에서는 거의 낯선 것으로
써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매우 주목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하여 구
현시켰는데, 구체적 성과물로서 《아우를 위하여》(1972)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연대기(韓氏年代記)》
(1972)는 심화 과정에서의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 가는 길》(1973)은 이에 얽힌 훈훈한 인
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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