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등 문법 교육-제 10장 편협하고 차별적인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적 편견과 언어
2. 성차별과 언어탐구활동
본문내용
교육과정 및
교과서
(2) 국어와 삶 (나) 국어와 생활 ③ 매체 언어
해 설
질문 1은 만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사용하는 언어들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성격에 따라 다른 언어가 사용될 수 있음을 알게 하는 문항이다. 각각의 사람들이 쓰는 언어는 모두 다르다. 단어 선택, 어조 등에서 그 차이가 드러난다. 그 차이는 성격과 학력, 가정환경, 성별 등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만화의 등장인물들도 각자의 특성이 있으므로, 당연히 사용하는 언어의 특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이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왜 언어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그 차이는 어떤 부분에서 오는지 등을 학생들이 탐구해 볼 수 있게 하는 문항이다.
질문 2는 질문 1과 연결되어, 각 언어에 어떤 편견이 드러나는지에 대한 탐구 문항이다. 이는 질문 4와 거의 유사함으로 묶어서 제시할 수 있다. 언어는 성별, 가정환경, 학력 등의 요인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또한 사회에는 암묵적으로 합의된 편견이 존재한다. 교수, 의사, 운동선수 혹은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사회적 위치와 직업에 따라 기대되는 언어 사용 양상이 있다. 이러한 편견은 만화에서도 정형화되어 드러난다. 행동이나 복장 등에서도 그 편견은 드러나지만 언어에서도 그 편견은 크게 드러나기 때문에, 이 활동은 학생들이 편견적 언어 요소들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문항이다.
질문 3은 부모님 시대의 만화에 담긴 언어의 유머러스함에 대한 문항이다. 만화의 특성 상 일반 언어보다 더 유희적 특성이 잘 드러나는 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유희적 특성이 드러나는 대사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이 재미를 느끼게 하는지 찾도록 하는 문항이다.

학습목표
만화 등장인물들의 언어 사용 특성을 이해한 후 만화 언어에서 드러나는 차별적 요소를 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5ㄱ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90데시벨(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시키고 있으나 90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음- 청력역치에 따라 36~54dB 경도, 55~69dB 중등도, 70~89dB 중도, 90dB~ 최중도로 분류(hallanhan& Kauffman, 2003)- 교육학적 관점에서는 단순히 소리의 강도를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교육사회학] 8장 학교 교육에서의 성평등
  • 제성에 기초한 인물구성교과의 교재에서의 여성의 묘사교과과정에서의 침묵내재적인 교과과정의 성학교교육의 가부장주의에서의 내재적 메시지교실조직에서의 내재적 메시지교수방법에서의 내재적 의미전달교실상호작용에서의 내재적 의미전달학교에서의 성차별주자 언어학교에서의 성희롱학교에서의 성적 순응학교에서의 성에 근거한 차별적 결과학업 수행 차이교육적 습득의 차이직업적 습득, 경제적 보상, 승진 상한선나는 페미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은 교육내용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핵심을 차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또는 인류가 역사를 통해서 발전시켜 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양식, 기술, 제도 등 모든 것을 포함.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일정한 구조와 체계적인 조직이 필요(계속성, 계열성, 통합성)4. 구성 요소들의 의미 변화교사가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 학생체벌에 대한 찬반토론 ; 학생체벌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
  • 교육관계법 상 체벌이 허용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 근거로 제기되는 것이 학생징계에 대한 규정이다.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1항과 동법시행령 제31조 제7항이 그 근거로 언급된다(황준성전신영, 2010).구체적으로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징계 이외의 기타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규정 그리고 동법시행령 제31조 제7항의 학교의 장은 .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