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 사조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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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사극의 사조적 특징
1)서사극의 발생 배경과 개념
2)작가와 서사극의 특징
3)서사극의 주요기법


2.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
1)<코카서스 백묵원>의 작품 개요
2)<코카서스 백묵원>의 서사적 요소 분석


3. 황석영 원작(오인두, 김석만 각색) <한씨 연대기>
1)<한씨 연대기>의 작품 개요
2)<한씨 연대기>의 서사적 요소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래
브레히트는 연극의 각 요소 즉 음악과 행동 그리고 무대배경이 ‘예술 작품의 독자적인 구성 요소’임을 강조하여 이 세 요소를 분리할 것을 주장한다. 독자적인 가치를 지닌 음악을 사용하여 연극의 전체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동일한 사건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으며, 여기서 얻어지는 결과는 다양하게 세분된 전체 효과일 뿐 아니라 제시된 사건을 다양하게 세분되고 굴절된 시선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무대상에서 음악은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며, 관객의 환상을 파괴하여 연극의 허구성을 폭로하고 이를 비판적 거리를 둔 해설의 대상으로 삼게 한다. 즉 노래는 관객을 일깨워 주고, 관객의 극중 몰입을 방지하여 비판적으로 극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무대설정
관객들이 무대 위의 상황이 작가에 의한 허구의 세계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①객석의 조명을 켠 채로 진행되거나, ②무대 커튼을 반만 가려 소품의 교체 등이 그대로 노출되게 한다. 또 ③슬라이드를 사용하여 과거의 사건이나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을 무대 위에 제시하고, ④무대를 자동 기계화함으로써 장면 전환의 다양화를 꾀하게 된다. 그리고 ⑤영화를 사용함으로써 무대를 더욱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것들은 희곡이 가지는 장르적 한계를 극복하여 이야기적 요소를 더욱 완벽하게 제시하려는 의도이다. 그리고 극적 환상을 깨뜨리려는 의도이기도 하다.

○극중극과 재판 장면
극중극이라는 희곡형식은 브레히트의 전 희곡작품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이다. 극중극은 사건진행을 중첩시켜주기 때문에 관객은 연극적 사건을 이중으로 체험하게 된다. 즉, 관객은 무대 위에서 또다시 연극과 관객의 관계가 제시되는 것을 보면서 관객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게 된다. 관찰자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렇게 극중극은 전체 극을 생소화 하는 중요한 서사적 기법의 하나인 것이다. 즉, 희곡을 이중화함으로써 두 배의 긴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가 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극중극과 유사하며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참고문헌
※참고 문헌1. 김성희, 『연극의 세계』, 태학사, 1996

2. 오스카G.브로케트, 『연극개론』, 한신문화사, 2003

3. 최홍근, 『브레히트 연극의 국내에서의 영향』,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4

4. 김겸섭, 『한국 연극과 포스트 시대의 브레히트』,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5. 한국브레히트학회,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열음사, 2001

6. 이명우, 「희곡의 이해」, 박이정,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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