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파생어&합성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형태소
접두 파생법
접미 파생법
특수 파생어
명사합성법
동사합성법
형용사합성법
관형사합성법, 부사합성법
반복합성법(합성부사에서 흔함)
합성어의 파생
- 본문내용
-
형태소
1. 의미
더 이상 나누면 뜻을 잃어버리는 가장 작은 말의 단위
ex) 사과나무 : 사과(과일의 한 종류) + 나무(식물의 한 종류)
길다 : 길-(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의 사이가 멀다) + -다(서술형 종결 어미)
2. 종류
(1) 자립성 유무에 따른 종류
자립 형태소
ex) 꽃이 무척 예쁘다 : 꽃, 무척
의존 형태소
ex) 꽃이 무척 예쁘다 : 이, 예쁘-, -다
(2) 의미의 유무에 따른 종류
실질 형태소
ex) 꽃이 무척 예쁘다 : 꽃, 무척, 예쁘-
형식 형태소
ex) 꽃이 무척 예쁘다 : 이, -다
☞ 한자어(漢字語)의 경우
-한자는 본래 표의 문자이기 때문에 한자 하나하나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글자가 하나의 형태소가 된다.
ex) 낙엽(落葉) = 낙 + 엽 학교(學校) = 학 + 교 ....
[ 파생어 ]
파생어는 어근에 접사가 붙어서 형성된 단어이다. 파생어를 만드는 파생 접사는 접두사와 접미사로 나누어진다. 또한 접사는 통사적 접사와 어휘적 접사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이관규, 『한국문법론』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탑출판사, 2002
이익섭, 『국어학 개설』, 학연사, 2001
김정은, 『한국어 파생어 교육연구』
이중언어학 제 22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