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소설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설(fiction)의 개념
2. 소설의 기원
3. 근대소설의 형성
4.소설의 변천

본문내용
ㄱ.사전적 정의- 소설은 작가가 상상력과 구상력에 의해서 창조해 낸 가공 적인 허구의 세계를 현실적인 인물이나 사건의 전개를 통 해서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진실한 이야기인 것처럼 그리 는 산문문학의 한가지이다.

ㄴ.개념적 정의- 시대에 따라서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그것은 소 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적인 산물이며, 역사적 변
천과 함께 무한한 변모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소설이 지닌 복합적 의미에서 어느 한 면을 강조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ㄱ)說話性을 강조하는 경우
소설을 이야기로 보는 태도이며 연애와 모험, 한 시대의 흐름까지 포함하는 무한정의 영역이다. 소설은 우선 ‘이야기’라는 기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도 흔히 소설을 ‘story’라고 하고, 단편을 ‘short story’, 전기적인 장편을 ‘roman’이라 하는데, 이것은 모두 ‘이야기’를 뜻한다.
*대체로 작은 낚싯대로 개울에서 붕어새끼나 지키고 있는 사람들은 큰 고기를 낚기가 어렵다. 이와 같이 소설을 꾸며서 그걸 가지고 현(縣)의 수령(守令)의 마음에 들려하는 자는 크게 되기 어렵다. - 外物篇 中 장자 -
*일찍이 들으니까 중국에서는 시골 훈장들이 한가이 모여 잡담을 나누다가 술과 고기를 먹고 싶으면 한 사람이 소설을 지어 부르고 한 사람이 그것을 베껴 써내고 다시 몇 사람이 그것을 판에 새기어 그대로 두세 편 서점에 내다 팔아 술과 고기를 사서 먹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이인직의 혈의 누와 최찬식의 추월색 - 개화기 소설의 특징과 이전 소설과의 차이점
  • 소설의 시도로 근대 소설의 선구적 구실을 하며 현대 소설과 고대 소설간의 과도기적 역할을 한다. -한계 :개화 사상을 담으려 하는 시도와 고대 소설의 비현실성에서 많이 탈피했으면서도 여전히 고대 소설의 잔재가 여기저기 남아 있다. 인물을 형상화 하는 데 있어 선과 악을 확실히 구분지어 놓고 선한 인간은 모든 면에서 선하게 반대로 악한 인간은 모든 면에서 악하게만 행동한다. 이렇게 인물이 상투적이다 보니, 인간 내면의 세계를 정확하게

  • [현대시론] 반어와 역설
  •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Ⅳ. 참고문헌1984, 『잘 빚은 항아리』, Cleanth Brooks, 이명선 (역), 종로서적1986, 『아이러니』, D.C.Muecke, 서울대학교출판부1991, 『아이러니의 時學』, 김광림, 도서출판 문학예술2002, 『오규원 깊이 읽기』, 이광호, 문학과지성사2004, 『삶, 옷과 밥과 자유』, 김재홍, 문학수첩2005, 『아이러니와 모더니티 담론』, 에른스트 벨러, 동문선2005, 『오규원 시의 현대성』, 이연승, 푸른사상 2000, 『현대시론』, 차호일, 역락

  • [A+자료] 잔인한도시를 읽고
  • 현대에도 마음의 양식이자 당대의 거울이 되기 때문이다. 이청준작가의또한 그러하다. 이미 작가는 30여 년 전에 그 당시의 현실을 날카롭게 꼬집었을 뿐더러, 새와 사내의 뒷모습을 통해 우리의 나아갈 길까지도 제시하고 있었다. 타락한 사회에서 현실을 마주함으로써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 소설이라면 는 그 3가지 요소를 훌륭히 만족한 또 하나의 명작일 것이다.참고문헌■ , 이청준, 문학사상사, 1978.11.01

  • 인문과학 손창섭의 낙서족
  • 현대소설론손창섭의 낙서족 1. 손창섭과 그의 문학세계 1922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 젊어서 만주일본 등지를 전전하다 가 고학으로 일본 니혼대학에 들어갔다. 그러나 학업을 마치지 못하고 중 퇴한 뒤 초등학교 교원, 잡지 편집원 등으로 일하였다. 1949년 연합신문에 〈얄궂은 비〉를 연재하면서 집필생활을 시작하여 1952~1953년에 순수 문 예지《문예》에〈공휴일>과〈비오는 날〉등의 단편소설이 추천됨으로써 작 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 카스테라
  • 소설계에 한걸음 더 나아간 소설책이 내 손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박민규. 그만의 매력이 적절히 섞여서 담긴 단편집 ‘카스테라’는 일본소설 혹은 프랑스소설을 즐겨 읽었던 내가 스스로 샀던 최초의 한국 현대의 소설이기도 하다.작품은 전체적으로 결코 우울하지도 지나치게 공허하지도 않고 유쾌하게 다가오되, 그렇다고 절대 가볍지만은 않다. 작가만의 세계관은 그대로 유지하며 생각지도 못했던 상황과 인물, 어떤 영화하고 빗대어놔도 손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