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손창섭의 낙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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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소설론
손창섭의 낙서족
1. 손창섭과 그의 문학세계
1922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 젊어서 만주·일본 등지를 전전하다 가 고학으로 일본 니혼대학에 들어갔다. 그러나 학업을 마치지 못하고 중 퇴한 뒤 초등학교 교원, 잡지 편집원 등으로 일하였다. 1949년 연합신문에 〈얄궂은 비〉를 연재하면서 집필생활을 시작하여 1952~1953년에 순수 문 예지《문예》에〈공휴일>과〈비오는 날〉등의 단편소설이 추천됨으로써 작 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이후〈생활적>〈미해결의 장〉〈인간동물원 초(抄)〉〈혈서〉등의 단편을 잇달아 발표하였는데, 현실의 밑바닥을 어둡고 침통하게 파헤치는 작품경향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1955년 〈혈서〉로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1959년 〈잉여인간>으로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61년 자전적 소설인 〈신의 희작(戱作)〉과 〈육체추(肉體醜)〉를 발표했다. 1972년 도일했으며 그 후 한국일보에 장편 <유맹>과 <봉술랑>을 발표했다.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문단의 기인(奇人)으로 알려져 있다.
소설적 주제는 왜곡된 인간상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속의 인물들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신체장애자로 등장한다. 이러한 인간의 불구성은 인간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전후 현실의 상황에서 비롯된 것인데, 사실적인 필치로 이러한 기형적 인간형을 그려내 1950년대의 불안한 사회상황을 잘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작품으로는 단편으로 〈사연기(死緣記)〉(1953), 〈비오는 날〉(1953), 〈생활적〉(1953), 〈유실몽(流失夢)(1956), 〈치몽(稚夢)〉(1957), 〈잉여인간〉(1958), 〈고독한 영웅〉(1958), 〈흑야(黑夜)〉(1970) 등이 있으며, 장편으로 〈낙서족(落書族)〉(1959), 〈부부〉(1962), 〈인간교실〉(1963), 〈길〉(1969), 〈삼부녀(三父女)〉(1970) 등이 있다. 1969년 예문관(藝文館)에서 《손창섭 대표작 전집》이 나왔다.
손창섭의 문학관
1)
말하자면 나의 작품은 소설의 형식을 빌은 작자의 정신적 수기요, 도회(韜晦) 취미를 띤 자기고백의 과장된 기록인 것이다. 기형적인 개성의 특이성을 바탕으로 불우한 역경에서 형성된, 굴곡된 정신 내용의 역설적 고백 - 이것이 내 작품의 정체인 것이다.
2)
따뜻한 가정과 사랑이란 것을 모르고 어려서부터 거칠고 냉혹한 현실의 물결 속에 던져져야 했던 나는,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야 된다는 발악과 함께, 육체와 정신은 건전한 발육을 가져오지 못하고, 나날이 위축되고 야위어가고 일그러져만 갔다. 진부한 말이지만 이렇듯 기구한 운명과 역경 속에서 인간 형성의 가장 중요한 소년기와 청년기를 보내온 내가 비로소 자신을 자각했을 때, 나의 눈앞에 초라하게 떠오른 나의 인간상은 부모도 형제도 고향도 집도 나라도 돈도 생일도 없는, 완전한 영양실조에 걸린 ‘육신과 정신의 고아’였다. 이것이 어처구니없게도 처음으로 내가 발견한 ‘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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