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몽고반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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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Ⅰ. 서론
Ⅱ. 등장인물에 관한 이론 정리
Ⅲ. 『몽고반점』 작품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이란 과연 무엇일까. 이 질문 뒤에는 으레 ‘그렇다면 외설이란 또 무엇일까?’에 대한 물음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예술과 외설, 그 차이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뿐더러 예술과 외설에 대한 구분을 거론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운 일이다. 제 29회 이상 문학상 수상작인 한강의 소설 「몽고반점」은 한 남자의 창작 활동을 통해, 이러한 예술과 외설의 경계, 그리고 진정한 예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를 던지는 작품이다. 우리는 이 작품을 가지고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와 더불어 등장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할 것이다. 이론적인 배경은 ‘롤랑 부르뇌프, 레알 웰레 공저, 김화영 역’의 「현대소설론」을 주로 참고할 것이며, 주요 등장인물인 ‘그’, ‘처제’, ‘아내’를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순서는 등장인물에 관한 이론을 정리한 후, 작품의 전반적 내용분석을 거친 뒤 등장인물에 관한 세밀한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Ⅱ. 등장인물에 관한 이론 정리

1. 관계의 망
- 소설의 인물은 그가 속해있는 허구적 세계, 즉 다른 인물들 및 사물들과 뗄 수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리고 소설 속의 인물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나타나지 않았던 자신들의 어떤 일면을 드러내도록 함으로써 그들 각자에게 자기 존재의 어떤 일면을,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의 접촉을 통해서만 비로소 겉으로 나타나게 되는 일면을 드러낸다.
- 소설의 등장인물이 속해있는 관계의 망은 여러 장소들과 물건들에게 까지도 확대된다. 소설가가 그리는 세계 또한 인물과 관계되어 있는데 인물은 그 세계의 연장이거나 장애물 같은 것이다. 장애물은 인물들이 스스로의 모습을 조작하고 행동하는 인간의 질을 표현 할 수 있게 해준다.
- 사물은 소설의 등장인물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 요소가 되기도 한다. 사물의 세계는 장애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인물과 마찬가지의 음조로 진동하는 존재일 수도 있으며, 상징적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롤랑 부르뇌프, 레알 웰레 공저, 김화영 역, 현대소설론, 현대문학, 1996
한강 외, 2005 제 29회 이상문학 작품집, 문학과 사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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