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북한자유이주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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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철학적 검토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프로그램 개발 스케줄관리 및 역할분담


상황분석


자문위원회 구성


요구조사 및 자료분석


우선순위 결정


프로그램 목표결정과 목표진술


교수계획


실행 및 운영준비


예산계획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평가계획과 결과보고
본문내용
프로그램 기획자 역할에 대한 자기진단
1. 학습자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누구이며, 어떤 유형의 사람들인가?
•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입국추세는 90년대 초반까지만 연평균 10여명 내외였으나, 1994년을 기점으로 급증하고 있다. 해외채류 탈북자의 규모가 증가된 까닭도 있지만, 입국 경로가 이전에 비해 다양화되었고, 또 먼저 입국한 가족이나 친인척의 도움을 받아 입국을 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의 하나이다.
• 최근 입국자들의 직업배경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90년대 이전 북한 이탈주민들은 군사분계선을 넘어온 군인출신들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90년 이후부터 일반노동자 출신의 평범한 사람들의 입국
이 급증하는 것과 아울러 점차 유학생, 외교관, 무역종사자, 러시아 벌목공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입국해오고 있다.
• 입국유형에 있어서도 가족을 동반한 입국 사례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여성의 입국비율도 급증하여 2003년 12월 현재 여성비율이 남성비율보다 높아지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재북시 직업분포

북한이탈주민 성별분포

2. 이 사실은 어떤 방법을 통하여 알게 되었나? 정보의 출처는 어디인가?
• 하나원 (북한동포 정착교육기관)
• 통일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기타 각 대한 통일문제연구원
• 북한문제 전문가 (교수, 종교∙시민단체 간부급 임원)
• 신문 기사, 인터넷

3. 프로그램에 대한 그들의 소망과 궁극적인 목적, 학습동기에 대해 갖는 우리의 믿음은 무엇인가?
탈북자들이 가장 큰 사유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사를 넘어서는 일생의 결단을 내리고 우리 사회로 들어왔지만,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것은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이질감으로 생활에 대한 혼란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이란 것도 어쩌면 매우 미온적인 도움 제공에 그칠 가능성이 있지만, 계획과 예측이라는 것은 알 수 없는 미래에 닥쳐올 최악의 사태를 최소로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귀화할 때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은 역사 부분이다.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을지 몰라도 한 사회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고유한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역사는 바로 이 문화라는 것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이것이 비록 눈에 보이는 당장의 효과가 없다할지라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오히려 바람직한 성과를 이루어 낼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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