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인간관계형성 프로그램 기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평생교육프로그램] 인간관계형성 프로그램 기획서
하고 싶은 말
프로그램 진행표와 본문 두개의 파일을 압축해서올립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의 목적
1) 모기관의 목적 및 특성 - 서울공부방 연합회
2) 기관의 목적 및 특성 - 노루목 배움터
3) 프로그램의 목적

Ⅱ. 상황분석
1) SWOT 분석
2) 요구조사 분석
3) 목표설정
4) 전략수립

Ⅲ. 마케팅 믹스
1) 사업개요
2) 프로그램 내용
3) 사업홍보계획
4) 4P

Ⅳ. 조직구성

Ⅴ. 인적구성
1)인적자원 선발
2)인적 자원 활용

Ⅵ. 예산: 강사료, 건물임대비, 인건비, 교구등 구입비용

Ⅶ. 위기관리
Ⅷ. 진행일정표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목적

1) 프로그램의 주제

공부방 개학식 첫날 학생과 교사간의 의미있는 첫만남을 가져서 좋은 학습분위기와 소속감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2) 모기관의 목적 및 특성 - 서울공부방 연합회

공부방활동은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고 건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교육을 보완하는 기능을 지닌다. 이러한 공부방활동은 아동이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 행복한 삶을 조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여성들의 취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취업여성들의 자녀를 돌보아 주어야 할 시급한 현실을 감안할 때, 저소득층 아동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초등학교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 즉 타인의 사고나 태도, 행동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형성해 나가게된다. 이 시기에는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 중심이 옮겨지면서 새로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훈련과 기초적인 인지적 측면의 과업을 익히는 것이 주된 발달과업이다. 중고등학교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 성숙에 도달하게 되어 자신의 정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심리적 변화와의 괴리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나가는 시기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그에 대한 책임성을 갖게되며 미래를 위해 자신의 직업관, 이성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다. 아동기의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에서 기존의 가치관에 적절하게 반응하게 하고 일상생활에서 겪는 많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의 전통적인 역할만으로는 이 모든 것을 지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아동들이 혼자 방치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되면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게다가 사회가 핵가족화 됨에 따라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생활이 옮겨가는 중요한 시점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도해줄 수 있는 성인이 없다는 점에서도 학교에서 돌아와서 이들을 지속적으로 돌보아 주고 지도해 줄 공부방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3) 기관의 목적 및 특성 - 노루목 배움터

노루목 배움터는 강북구 미아 9동에 위치하고 있는 공부방이다. 배움터는 1991년 원불교 도봉교당과 고려대학교 원불교 학생회가 구축이 되어 탄생하게 되었으며 배움터의 설립목적은 교육여건과 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사회연대 의식에 기초한 전인교육을 시킴으로써 올바른 인간성의 함양과 성적의 향상을 꾀하여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배움터는 한국사회 현실에서 겪고 있는 인간의 불평등과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조직 된 것으로,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에 의해 소외 받는 민중과 함께 야학을 민중공동체의 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개발론] 인적자원 개발과 기업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기업교육전문가의 직업세계
  • 교육 전문가가 되는 길(1) 가업교육전문가의 역할(2)기업교육전문가의 비전 및 전망(3) 기업교육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업 수행능력(4) 기업교육전문가 사례 인터뷰Ⅲ. 결론 참고문헌인터뷰 녹취록Ⅰ. 서론오늘날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변화하는 속도의 단면에 살갗이 베여 피가 스며 나올 정도로 말이다. 사회의 변화 양상도 다양하며, 발전 방향 역시 매우 급진적이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개인에게 평생직장은 더 이상 꿈에 지나

  • [사회복지] 노인의 건전한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명활 동(수행방법)시행시기수행인력참여인원시행횟수시간유대감 형성, 신체적 기능 강화쉘 위 댄스14명의 노인을 남녀 한 팀으로 구성하여 스포츠댄스를 격주로 PM 2시~ 4시 강습12월 마지막 주에 스포츠댄스 공연 시행스포츠댄스 강습이 없는 주에는 배드민턴, 탁구를 약 30분간 실시연간복지사 1명강사 2명봉사자7명14명강습-월2회 4시간운동-주 1회30분 생산적 활동을 통한 노인들의 자존감 향상D.I.Y프로그램 실시 전 노

  • 실습종합평가서 - 꽃밭정이 노인복지관 실습일정, 일정 목표에 대한 평가
  • 실습종합평가서실습생명실습기관꽃밭정이 노인복지관실습기간2013.06.24.~2013.07.19실습지도자실습평가일2013.07.25실습지도교수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1) 실습일정일정 공통 교육분야별 실습6.24-실습생 소개 및 실습방향 회의-이랜드 재단 및 복지관 소개와 프로그램 교육-산성경로문화관(분관) 소개 및 사업 설명-식사 배식 및 정리-분관 라운딩6.25-서비스 교육-평생교육 교육-노인일자리사업 교육-경로당혁신사업 교육-꽃밭정이노인복

  • [조직사회] 공영방송사 KBS의 `팀제(team)’로의 조직개편 과정에 대한 연구
  • 관계가 되고 예전에 데스크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다시 현장으로 돌아와 직접 생산물을 만드는 데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는 의사결정 단계의 축소, 창의적 의사 표현 환경의 마련, 질 높은 프로그램의 제작 등의 효과를 낳았다. 하지만 위계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의 전환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승진과 그에 따른 임금의 인상은 조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동기가 되었지만 직급의 해체는 조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상실하게 만드는

  • [교육행정] 한국방송통신대 부설 종합교육연수원 기관 탐방 보고서
  •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운영 전반에 대해 조언을 담당합니다. 프로그램 및 교재 기획, 프로그램 참여자 및 참여기관 섭외, 프로그램 제작 및 교재 개발 총괄은 기획운영부의 몫이고 행정실은 학생의 등록, 수료 ․ 학적관리. 서무, 보안, 관인, 관수, 회계 및 예산 관리 등을 맡고 있습니다. 이 조직들은 사실 종합교육연수원 자체만을 위한 것은 아니며, 함께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원과 동일합니다. 이 중 종합교육연수 파트에 중점을 둔 사원은 6명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