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관찰] ‘실습학교 교사들의 교직생활 실태’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1. 실습학교 여건
2. 실습 여건

Ⅱ. 각 영역의 교사 생활상
1. 학급경영자로서 교사의 생활상
2. 교과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
3. 특별활동 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
4. 행정 업무에 있어서의 교사의 생활상
5. 교사들의 인간관계

Ⅲ.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실습학교 여건

실습학교는 서울시 양천구 신월동에 위치한 광영여자고등학교로 20년의 전통을 가진 학교이며, 광영고등학교와 광영유치원과 함께 사립 광영학원 소속으로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타 학교에 비해 학교 환경 미화에 신경을 많이 쓴 학교로 학교운동장 주위로 유실수와 관목들, 등나무 단지, 분수대 2개 및 작은 공원과 조각상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 주변은 주택지구로 본교 주위를 둘러싸고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고등학교 등이 많이 있어, 학습 환경으로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한편 이 학교는 중하위 계층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 위치하여, 교육열도 타 지역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하였고, 학부모들의 학교ㆍ학생에 대한 관심도 강남의 사립학교들보다는 덜한 편이었다. 하지만, 요 근래 몇 년 동안 꾸준히 소위 일류대라고 불리는 대학교의 진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어, 경기도나 타 지역에서 위장 전입하여 통학하는 학생들까지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실습학교는 1, 2, 3학년 모두 16개 학급 총 48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수는 1학년은 572명, 2학년은 564명, 3학년은 556명으로, 과거 재학할 당시와 비교하여 학생수는 줄지 않은 편이었으나, 한 학급당 50명이 넘었던 때와는 달리 학급 수가 증가하면서 35명을 넘지 않은 점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2. 실습 여건

본 실습학교에는 10개 학교의 19명의 실습생이 교육실습을 나왔다. 도덕․윤리 교육 실습생이 4명으로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일본어가 3명, 영어와 중국어가 2명씩, 나머지 교과는 각각 한 명씩 실습을 나왔다.
그리고 주당 수업 시수가 적은 교과에 여러 명의 교생이 실습을 나와서, 몇 몇의 교생들은 교과와 학급의 지도 교사가 각각 2명이기도 하였고, 어떤 교생들은 한 지도 교사 밑에 2명이 지도를 받기도 하였다.
특히 도덕․윤리 교과의 교육실습생들은 교과담당 교사가 학급담임을 맡고 있지 않은 관계로, 교과지도 교사와 학급지도 교사 두 분께 교과지도와 학급경영에 대한 지도를 받았다. 도덕․윤리 교과 교생 중의 하나인 나 역시 같은 상황에 놓였으며, 교과 수업을 지도한 반은 시민윤리를 선택하여 수업을 받고 있는 2학년 12반부터 15반이었고, 대체적으로 한 반에
참고문헌
1. 장덕삼 외 공저 (2003) 『교육실습과 교사의 윤리』형설출판사
2. 고승덕 (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학문사
3. 류방란 (1998) 『학교단위 교원조직 개편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4. 이혜영 (2001), 『중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와 문화를 찾아보기 힘듦.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행 여부를 감독하는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한국정부가 제출한 1.2차 이행 보고서를 검토하면서 한국 정부에 몇 가지 주요 권고를 내놓은 바 있음. 유엔아동권리위원회가 한국 교육에 대해 크게 우려를 표한 대상은 △체벌이 공식적으로 허용된다 △학교에서 법률에 근거하지 않는 자의적인 기본권 제한이 많다 △학생회에 대한 행정적 통제와 학교 밖 정치활동 참여를 금지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립과 사립이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 이 두 학교에서 같은 시간 교생실습을 나가면서 우리는 단위학교경영이라는 것이 이렇게 다른 조건을 가진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

  • 교사연수(교원연수)주기, 교사연수(교원연수)모형, 교사연수(교원연수)효과증대과제
  • 교사들의 현실적인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보다 체계적이고 학교현장 중심의 교사교육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초등영어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에서도 이완기는 현행 중등영어 교사교육제도의 문제점들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초등영어 교사의 교실수업 체험을 중요시하는 인턴 교사제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고, 고경석은 초등학교 영어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들이 영어습득 과정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는 과정 중심의 연수체제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학교. 정규수업 내용의 반복학습, 특기적성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을 실시함(원래는 오전 정규수업만 있었음) 수업보장 정책(Unterrichtsgarantie Plus) 도입- 교원의 병가 등으로 인한 수업 결손 발생 시 퇴직교원, 전문자격을 갖춘 학부모,실습교사(교생) 등이 대리로 수업을 함※ 전일제 학교의 운영 방식- 운영 형태에 따른 종류 : 개방형 전일제학교, 의무형 전일제학교- 개방형 전일제학교(Offene Ganztagsschule) : 대부분의 전일제학교, 오후수업 참여 여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학교문화와 청소년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1. 학급운영의 큰 방향1)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급 만들기(민주와 자치)2)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학급 만들기3) 자신을 세우고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2. 학급 운영의 틀1) 학급 조직2) 학급 운영 목표와 관련한 일상적인 학급 활동 3) 학급 운영의 몇 가지 원칙Ⅵ. 학교문화와 생활지도1. 폭력 없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