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시설 및 환경


2. 학교 체육시설 및 시설의 문제점


3. 체육수업 운영의 문제점


4. 학생들의 수업태도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에서 전공하고 있는 체육교과목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 교육실습을 나가서 학교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면서 체육교과에 대해 긍정적인 면도 느낄 수 있었지만, 부정적인 요소도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의 지리적 여건과 체육시설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참여관찰을 하면서 체육수업의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실습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실제 현장에 나가서 공감한 것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앞으로 체육교과의 발전이 있길 바란다.


Ⅱ. 본론
1. 학교 시설 및 환경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는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하고 있다. 소위 8학군에 속하는 학교이다. 학생들의 선수 학습수준은 높고 부모들의 사회경제적 위치는 다른 여느 곳보다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각 학년당 14개의 학급으로 구성되어있고 미술실, 음악실, 화학실, 체육실 등의 교실이 마련되어 있다. 학교 주변에는 숙명여자 부속고등학교와 대도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주변지역에 아파트 공사로 인하여 먼지와 소음이 학교수업을 방해하고 있었다.
체육실은 따로 마련되어 있었고, 체육실 안에 실기도구가 비치되어 있었다. 배구공, 농구공, 점수판과 그밖에 체육수업에 필요한 것들이 있었다. 그리고 학교건물 밖의 컨테이너에 체육실 안에 넣지 못한 잡다한 것들을 보관하고 있었다. 컨테이너 안에는 체육대회에 필요한 기구와 체육수업에 필요한 큰 시설물들을 보관하고 있었다.

2. 학교 체육시설 및 시설의 문제점
운동장여건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학교를 이전한지 얼마 안돼서 인지 운동장에 흑 먼지가 많이 날렸다. 산을 공사하여 만들어서 인지 배수는 잘 되었지만, 소금을 뿌리고 마사토를 운동장에 깔아도 먼지가 발생하는 것은 막을 수가 없었다. 또한 운동장에 그늘이 없었다. 이것 또한 학교를 이전한지 얼마 안돼서 발생한 문제이다. 여름철 폭염에 체육수업을 운동장에서 하려면 그늘은 필수 조건인데 나무가 많이 없었다. 이런 것도 문제지만 운동장의 규격이 좁아서 축구코트가 정규규격으로 나오지 않았다.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에는 축구부가 있어서 축구부와의 마찰로 나무 심지 못한다고 하였다. 축구장 규격도 안나오는데 나무를 심으면 자신들이 축구연습을 정식으로 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체육관이 설립되면 없어진다. 제일 큰 학교체육시설의 문제는 체육관이 없다는 것이다. 학교재정상의 문제도 있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학교명: 왕북 초등학교- 학교 위치: 서울시 강남구 일원본동가. 체육 연간계획에 대한 소개우선 연간지도계획을 이렇게 짠 것은 교육과정상의 계획을 따라 짠 것이므로, 꼭 이것대로 따르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교육관계자들이 몇 년에 걸쳐서 짰던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발달이나 주위여건과 환경들을 고려하여 심여를 기울인 것이므로 토대로 하여 짜는 것은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처음 새 학년이 되어 첫 수업부터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체육 담당장학사학교체육 활성화 그러나, 엘리트 체육에 치중⇒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하여 학습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시설관리와 안전 용구준비 유/무 및 손상 파악, 장소상의 문제 확인을 철처히 한다. 체육시설의 안팎을 확인하여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기 쉽게 조직되고 배열 시킨다. 마지막으로 모든 공간이 학습자들을 위한 깨끗하고 즐거운 장소인가? 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교장과 교사, 체육부장, 학부모 모두가 참여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학교 시험, 수행평가 등 과도한 평가 부담4) 수행평가 평정 결과의 객관성 부족5)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시설 및 설비의 부족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1)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 대상 학생수의 과다2) 수행평가 채점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3) 수행평가 채점 결과에 대한 학부모의 민원과 경직된 감사4) 수많은 교육개혁 과제의 동시다발적 제안과 실시 5) 수행평가 자료의 부족6)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 연수의 부족3. 기타 문제1) 교과

  • [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실습 후에는 뒷정리를 잘 할 수 잇도록 지도한다.(9) 현장 학습, 견학 등을 실시할 경우에는 사전에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게 한다.(10) 실습이나 일의 수행에서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도록 한다.(11) 컴퓨터의 지도에서는 학교의 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컴퓨터의 배당 시간을 더 늘리고자 할 때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Ⅱ. 기술가정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학습지도의 중점사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체육 활동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3) 실습 노작 활동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등4) 여가 문화 활동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꽃꽂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등5) 정보 통신 활동컴퓨터 통신, 인터넷, 신문 활용 학습, 국제 이해 활동 등 6) 청소년 단체 활동소년 소녀단, 청소년 연맹, 적십자, 우주 정보 소년단 등4. 봉사활동1) 일손 돕기 활동복지 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어촌, 학교 내 일손 돕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