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행동수정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행동수정기법
2. 행동수정의 실제
3.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전략
4. 숙달(fluency)을 위한 교수기술
5. 일반화를 위한 전략
6. 유지(Maintenance)를 위한 교수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행동수정기법
1) 정적강화
정적강화란 어떤 행동이나 반응에 후속되어 그 행동이나 반응의 발생빈도수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주어지는 강화를 말하는 것이다. 흔히 이를 보상이라는 말로도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말하자면, 강화를 한 후에 원래의 목적대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면 정적강화라고 말할 수 있다. 강화의 종류로는 먹는 종류의 일차적 강화와 칭찬이나 스킨쉽과 같은 사회적 강화에 해당되는 이차적 강화가 있다.
2) 부적강화
정적강화와 반대로 목적에 관계없이 아동에게 주어진 강화가 오히려 발생 빈도수를 줄이게 하는 결과를 낳았을 때 부적강화라고 한다. 행동에 대한 결과에서 부정적인 강화를 주어서 그 행동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변기에 손을 넣어서 장난을 치는 아동의 행동을 없애기 위해 교사는 아동이 손을 넣을 때마다 혐오자극(손을 찰싹 때리기)을 주었다면 이 혐오자극은 행동을 소거하기 위한 부적강화를 준 것이다. 결과는 응벌과 같지만 강화의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기에 강화의 영역에 포함하지만 반대적 효과로 인하여 부적강화라고 칭한다.
- 참고문헌
-
양문봉(2000). 자폐스펙트럼 장애. 도서출판 자폐연구
David L. Westling & Lise Fox(1995). Teaching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N, J; Merrill, Englewood Cliff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