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행동수정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수정기법
2. 행동수정의 실제
3.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전략
4. 숙달(fluency)을 위한 교수기술
5. 일반화를 위한 전략
6. 유지(Maintenance)를 위한 교수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수정기법

1) 정적강화
정적강화란 어떤 행동이나 반응에 후속되어 그 행동이나 반응의 발생빈도수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주어지는 강화를 말하는 것이다. 흔히 이를 보상이라는 말로도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말하자면, 강화를 한 후에 원래의 목적대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면 정적강화라고 말할 수 있다. 강화의 종류로는 먹는 종류의 일차적 강화와 칭찬이나 스킨쉽과 같은 사회적 강화에 해당되는 이차적 강화가 있다.

2) 부적강화
정적강화와 반대로 목적에 관계없이 아동에게 주어진 강화가 오히려 발생 빈도수를 줄이게 하는 결과를 낳았을 때 부적강화라고 한다. 행동에 대한 결과에서 부정적인 강화를 주어서 그 행동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변기에 손을 넣어서 장난을 치는 아동의 행동을 없애기 위해 교사는 아동이 손을 넣을 때마다 혐오자극(손을 찰싹 때리기)을 주었다면 이 혐오자극은 행동을 소거하기 위한 부적강화를 준 것이다. 결과는 응벌과 같지만 강화의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기에 강화의 영역에 포함하지만 반대적 효과로 인하여 부적강화라고 칭한다.
참고문헌
양문봉(2000). 자폐스펙트럼 장애. 도서출판 자폐연구
David L. Westling & Lise Fox(1995). Teaching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N, J; Merrill, Englewood Cliff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특수아동에 대해서 인지적 특수교육이기 보다는 ‘이 아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고 자신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해서 주변의 도움을 끌어드리는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포함해 보았다. 첫 번째 사정보고에서는 아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 하고 이 기록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접근을 하여 가설을 세워 가정적 프로그램을 초안 작성하였다. 두 번째, 초기상담에서는 관찰 상담기법과 질문 상담기법을 통해서 인지적 모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교육이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공교육에서 제공되는 성교육의 실태를 보았을 때,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과 문제점의 제시 등은 다양하고 관심과 연구물도 많으나,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연구는 아주 적은 실정이다.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을 살펴 보면, 초․중․고등부 모든 과정에서 성과 관련된 이상행동의 교정이 요육활동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어 정신지체아에게 성과 관련된 문제가 지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 행동주의의 지시적 치료기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 보시오
  •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치료기법은 행동수정을 위해 지시적 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동의 교육기관에서 많이 사용되는 토큰기법의 경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입장도 있으나 인간의 자율성 관점에서 비판받을 수도 있다. 행동주의의 지시적 치료기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 보시오Ⅰ. 서론행동주의이론에서 치료이란 인간의 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치료로 변화시키기 위해 특수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교육m 능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 준 실제 사례인 것이다.Edouard Seguin(1812~1880)Itard의 영향을 가장 많은 받은 제자교육 프로그램은 생리학과 도덕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Itard의 방법보다는 훨씬 체계성을 지닌 방법이었다.)근육 발달, 모방능력, 신경계 발달, 생리적 반사기능 발달 등을 도모하는 것이었다.개별화 교수 방법과 행동수정 같은 오늘날에도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기법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지적장애인이 사람들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발① 적절한 진단 및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영유아 및 가족의 요구를 알아내어 올바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를 찾아내는 것② 일반유아교육과정의 수정을 통해 어떻게 영유아기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방법(1) 발달 영역인지발달, 운동기능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등이 포함된다.(2)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진단,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