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강화가 정신지체아동의 수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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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토큰강화가 정신지체아동의 수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문제
Ⅱ. 이론의 배경
1. 정신지체 아동의 행동수정
2. 토큰강화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표적행동 관찰
3. 실험도구
4. 실험설계 및 절차
5. 자료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아동의 문제풀이 변화
Ⅲ. 결 론
1. 논 의
2. 결 론
3. 제 언
※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특수교육은 장애아동들이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도록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신지체 아동들은 낮은 지능으로 인해 자립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이 혼자서 살아가는데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사회성 혹은 적응능력 뿐만 아니라 수학능력 또한 장애아동에게 혼자서도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는데 특히 간단한 경제관념을 교육시킴으로써 스스로 수입과 지출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적절한 소비와 판단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특수아동들은 낮은 지능으로 인해 수학 문제 풀이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덧셈과 뺄셈을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한다거나, 암산을 하지 못하고 그림을 그려서 혹은 실제 사물을 보고 더하거나 빼면서 하는 경우이다. 이런 능력의 부족은 성인이 되어 자립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행동수정을 통해 추상적 수준의 풀이 횟수를 늘려감으로써 앞으로 아동이 간단한 덧셈뺄셈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럼으로써 사회생활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신지체아동의 추상적 수준으로 연산문제를 풀지 못하고 구체물 또는 반 구체물을 이용하여 연산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을 사회적응에 방해가 되는 한 가지 요소로 생각하여 토큰강화법을 연구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그 효과를 밝혀 아동의 행동수정을 통한 사회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그림을 그리거나 식을 이용하는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반구체물적 수준에서 수학 연산문제를 해결하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여 아동이 추상적 수준으로 연산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토큰강화기법을 사용해 수정전략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토큰강화가 정신지체아의 추상적 수준의 연산문제 풀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3.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경제가 아동의 추상적 수준으로 연산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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