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연구보고 - 토큰강화가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 영·유아 행동관리 및 수정
2. 아동의 실태
*
대근육
영역
-뛰고 걷고를 자유롭게 할 수 있음.
-두발 뛰기를 할 수 있고 계단을 오르내리기도 가능함.
소근육
영역
-두 손을 유롭게 이용할 수 있음.
-연필을 잡고 그림을 그리거나, 가위질을 할 수 있음.
-지점토 모형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스티커를 뗄 수 있음.
적응 영역
-간식을 스스로 먹을 수 있다. 뒷정리를 스스로 할 수 있음.
-화장실에 가서 손을 스스로 씻고, 수건으로 물기를 닦을 수 있음.
장애 영·유아 행동관리 및 수정
* 참 고 문 헌
*
문장원외1(2005) <학습부진아의 학습행동 강화를 위한 토큰시스템 활용 효과>
한국초등특수교육학회 7권 1호
송명숙(2003). <변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학습부진아의 학습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상담심리전공)
석사학위논문.
강지현(2004) <행동중재 전략 Ⅰ>국립특수교육원 직무연수 5호
이소현(2000) <(교육 및 임상현장 적용을 위한) 단일대상연구> 학지사
최영하(2003). 행동수정의 이해와 활용.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김광웅(편저)(1999). 유아행동지도: 행동수정 사례와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
김미경외1(2006).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청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와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및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심층 분석
  •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의 부적절한 비학습 행동을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기법으로는 반응대가 기법을 쓴다. 반응대가 기법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그 효과가 오래 유지 되어 문제행동 수정에 있어서 실제로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기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Kazdin(1972), 그리고 Mclaughin과 Malaby(1974)등에 의하면, 반응대가는 토큰시스템과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고, 또 그것 자체만으로도 학급 내에서 장애

  • [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 수정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가진 이론들이 발전하게 된다.(3) Freud는 개인의 내적 성격구조 갈등에만 초점을 두었을 뿐 대인관계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간과했다. (4) Freud는 정신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함을 주장했으나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의 아동기 발달과정을 간과했다. 이러한 비판은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의 초기 아동기가 성격형성에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5) 정신분석치료는 장기간의 치료기간을 요

  • 사회과학 행동 치료 심리학
  • 장애를 지속시키는 것으로 여겨지는, 밑바탕에 깔린 불안을 소거시키려는 방법임. 3) 사회 학습 이론사회 학습적 접근은 외적 자극 사건, 외적 강화 및 인지적 매개 과정을 기반으로 함. 환경적 사건들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인지적 과정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인지적 과정은 개인이 어떤 환경적 사건에 주목할 것인지, 어떻게 그 사건들을 지각하고 해석할지를 결정함. 사회 학습 이론에서, 심리적 기능은 서로 맞물려 있는 행동, 인지적 과정,

  • 인지행동 가족치료
  • 문제에 적용 →광장공포증과 성기능장애와 같은 불안장애 분야후에 Masters와 Johnson(1970)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인지행동 가족 치료의 발달과 주요인물B.F.Skinner :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가족치료에 가장 큰 영향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를 가져오는 반응은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처벌받거나 무시된 반응들은 소거될 것이라는 가정- 조작적 조건형성은 아이들에게 효과적 - Williams(1959) : 어린아이의 보채기 행동에 소멸의 원칙을 적용- Bo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학생과 함께 편성된 일반 학급을 지칭함(↔특수반)에서의 ADHD에 대한 연구보다는 일반 학교에서의 특수반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통합반의 ADHD 관련 교육 현황은 본 연구에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II. 본 론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ADHD의 정의19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의사들은 현재 ADHD라고 부르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왔다. 1902년에 영국의 소아과 의사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