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심리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인간의 이해
2. 인간발달과 교육
3. 인간행동과 교육
- 본문내용
-
1.인간의 이해
1)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객관적, 구체적 증거 제공하지 못함
(1)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
동양 :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 기독교의 전통(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
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동양 :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
서양 :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혹독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지 못함(인간 발달에 관한 실증적인)
사상가-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3)백지설
후천적인 환경의 자극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주장
서양 : 로크-인간의 마음은 출생 당시에 타불라 라사와 같다
․경험을 통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감각, 반사, 영상에 의해 경험이 이루어짐)
․그러나 극단적인 환경론의 한 양식
․그 밖의 사상가- 왓슨, 스키너
- 참고문헌
-
교육학개론-양서원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문음사
교육학개론-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