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심리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의 이해

2. 인간발달과 교육

3. 인간행동과 교육
본문내용
1.인간의 이해
1)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객관적, 구체적 증거 제공하지 못함
(1)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
동양 :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 기독교의 전통(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
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동양 :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
서양 :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혹독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지 못함(인간 발달에 관한 실증적인)
사상가-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3)백지설
후천적인 환경의 자극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주장
서양 : 로크-인간의 마음은 출생 당시에 타불라 라사와 같다
․경험을 통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감각, 반사, 영상에 의해 경험이 이루어짐)
․그러나 극단적인 환경론의 한 양식
․그 밖의 사상가- 왓슨, 스키너
참고문헌
교육학개론-양서원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문음사
교육학개론-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교육의 심리적 기초I. 교육심리학의 개념다양한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교육심리학은기본적으로 교육학과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형성되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전제로 하여 인간다움의 가치를 가지는 방향으로 이끄는 자기실현의 노력임과 동시에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행위이며, 교육학이란 근대과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한

  • [교육학]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학입문교육의 심리적 기초목차서론교육심리학과 발달의 개념이해본론: 세가지 발달이론 피아제프로이트에릭슨결론 이론 종합 & 우리나라의 교육들어가며“교육심리학이란?”“발달과 발전의 차이는?”CONTENTS피아제(1896~1980)의 인지발달이론김해인 한정민CONTENTS1. 피아제 이론의 목표출생부터 성인까지의 사고 발달에 초점 아동이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발달 과정과 기제를 설명.“인지발달”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

  •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Ⅰ.프로이드 1.프로이드 - 체코슬로바키아- 20세기의 사상가이자 신경과 의사로서 정신의학/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교육학/범죄학/문예비평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정신분석의 창시자. - 1900년 이후 꿈, 착각, 해학과 같은 정상심리학까지 그 연구 영역을 확대.2. 정신구조 정신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역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간행동이 출현한다. 또한 프로이드는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있

  • [교육철학] 교육철학가 헤르바르트
  • 교육운동, 계몽중의와 낭만주의의 조화와 통합을 추구19C 시대적 사상신인문주의?신인문주의의 특징 및 교육사상인성주의 - 인간성/ 개인완성주의/ 자유주의 사상 전인교육 – 인간의 신체적, 지적,도덕적 차원의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계발언어교육 강조 - 고대 그리스 문학 중시 과학적 교육 – 교과내용 중요성, 자연현상에 관한 지식 강조심리적 교육 – 심리학에 기초 개인능력의 조화적 발전 추구18C 말 의무교육 시작헤르바르트 교육학-

  • 1주 1강에서 공부를 왜 하는지, 공부의 목적은 무엇인지 학습했습니다
  • 교육사상특수부문이며, 실제적인 교육의 현실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학의 발달과 더불어 끝없이 분화된다. 그 중 최근에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해서 특수부문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교육연구가 개척되어 있다. 교육행정교육재정비교교육 등은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1960년대 이후 구미 여러 나라에서 발달을 보게 된 교육공학도 주목의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교육학을 분류하자면 기초 이론, 방법 및 기술, 현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