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개론] 5장 수학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5.1 일반적인 교육목표가 갖고 있는 문제점
5.2 수학교육을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관점
5.3 수학교육의 일반적 목표
5.4 교육목표의 상세화
5.5 수학교육의 정의적 목표
본문내용
5.1 일반적인 교육목표가 갖고 있는 문제점
1. 교육문제의 분석에 있어서 문제제기

1) 우리 사회에서 보다 우선적으로 달성해야 할 노력할 것이 있는 일반 목표와 특수목표는 무엇인가?
P.Suppes 는 교육학의 규범설정의 문제에서의 본질적인 논쟁점을 지적하면서 여러 입장들이 서로 충돌하는 교육의 이율배반을 거론하고 있다.
2) 그런 목표를 가장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인가?
교육목표란 학습경험을 통해 아동에게 달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목표가 설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어떤 과정을 통해 행동변화를 달성해야 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된다.
최근에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성취 곧 행동의 결과로 교육목표를 정의할 것을 제의하고 있으며 내용과 행동, 수준별로 세분화한 학습경험으로 교육목표를 서술할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피교육자의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행동변화추구도 좋지만 문제는 그와 같이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없는 목표가 있다는 것이다.
3. 수학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목표의 결정문제
수학교육의 목표결정은 자연과학의 연역적이고 경험적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다.

1) 수학교육의 뚜렷한 전통적 목표
2) 가능한 새로운 목표 제시
3) 합리적 논증으로 평가
4) 새로운 인식상태와 논의 상태 제시
5) 적절한 정치적 결정에 의존
이 5단계를 거치는 것이 수학교육학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
5.2 수학교육을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관점
♘고전수학: 개념적,상징적 방법으로 크기에 관한 성질과 관계를 탐구하는 수, 형, 양및 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논제 : 70년대 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3장 주제 선정 이유4장 교육과정 연구방법-5장. 교육정책 개관1. 교육정책의 의미2. 교육정책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4. 물리, 화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5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수학.고등교육을 받았던 이 기간들은 그가 사상적으로 신학적인 영향들을 가장 많이 받았던 기간으로 추정.왜냐하면 고등교육의 첫출발이 당대에 유명한 신학 교수들 아래서였다는 이유 외에도,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이해에 있어서 그의 인간관이 완전히 성경적이며, 신학적이기 때문이다. 고등 교육 기간은 그에게 사상을 체계적으로 형성할 기본 토대를 제공했다.영향을 준 인물펴셔(Johann Fisher)파레우스( David P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