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개론] 5장 수학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5.1 일반적인 교육목표가 갖고 있는 문제점
5.2 수학교육을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관점
5.3 수학교육의 일반적 목표
5.4 교육목표의 상세화
5.5 수학교육의 정의적 목표
- 본문내용
-
5.1 일반적인 교육목표가 갖고 있는 문제점
1. 교육문제의 분석에 있어서 문제제기
1) 우리 사회에서 보다 우선적으로 달성해야 할 노력할 것이 있는 일반 목표와 특수목표는 무엇인가?
P.Suppes 는 교육학의 규범설정의 문제에서의 본질적인 논쟁점을 지적하면서 여러 입장들이 서로 충돌하는 교육의 이율배반을 거론하고 있다.
2) 그런 목표를 가장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인가?
교육목표란 학습경험을 통해 아동에게 달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목표가 설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어떤 과정을 통해 행동변화를 달성해야 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된다.
최근에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성취 곧 행동의 결과로 교육목표를 정의할 것을 제의하고 있으며 내용과 행동, 수준별로 세분화한 학습경험으로 교육목표를 서술할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피교육자의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행동변화추구도 좋지만 문제는 그와 같이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없는 목표가 있다는 것이다.
3. 수학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목표의 결정문제
수학교육의 목표결정은 자연과학의 연역적이고 경험적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다.
1) 수학교육의 뚜렷한 전통적 목표
2) 가능한 새로운 목표 제시
3) 합리적 논증으로 평가
4) 새로운 인식상태와 논의 상태 제시
5) 적절한 정치적 결정에 의존
이 5단계를 거치는 것이 수학교육학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
5.2 수학교육을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관점
♘고전수학: 개념적,상징적 방법으로 크기에 관한 성질과 관계를 탐구하는 수, 형, 양및 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