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한국인의 교육관, 교육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 교육관의 흐름

2. 현재의 교육관

3. 미래의 교육관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한국 교육관의 흐름
1.1. 가. 전통적인 교육관
1.1.1. 급변하는 시대에 빗대 ‘요즘에는 10일이면 강산이 변한다.’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국인의 교육관을 말함에 있어 전통적인 측면을 짚어보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1.1.2.
1.1.2.1. ‘젊은이가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서구적인 옷을 입고 서구적인 학문을 학습했기 때문에, 그들 은 모든 면에 서구적인 것 같이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도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중요한 또 는 결정적인 위기에 부딪치면 서구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 뿐 아니라 이미 도저히 합리적이라 고 볼 수 없는 사고와 행동을 하는 것은 흔히 관찰할 수 있는 일이다. 그것은 이를테면 역사 성 때문일지도 모른다.’ (“한국인의 교육관”, 박준희)

위 글은 기본적인 가치관의 변화가 어렵다는 것을 잘 표현하고 있다. 몇 년전 지하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취객을 구하려다 숨진 고 이수현씨나 최근에 횡단보도위의 할머니를 덮치려는 14톤짜리 코일을 경찰차로 들이받은 김형태 경장의 예에서 한국인에게는 ‘한국인’ 다운 가치관 의 배경이 뒷받침됨을 볼 수 있다.

1.1.3. 그렇다면 이 ‘한국인다움’, 한국인의 정신, 교육관에 밑바탕이 되는 뿌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1.3.1.
1.1.3.2. 첫째는 원시종교로서의 무속적인 뿌리이다. “삼국사기”에서 단군신화 부분을 보면 홍익인간이 라는 개념이 나온다. 이는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라는 것으로 고조선 개국 이래 한민 족 최고의 정치적, 교육적 이념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실제로 대한민국의 교육법 제 1조 를 보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 ’ 이라고 시작한다.

둘째는 불교적인 뿌리이다. 불교는 사회적인 제도 교육보다는 개인적 해탈을 강조하였는데 원 효의 일심(一心)사상은 ‘하나의 마음으로 돌아가 모든 생명에게 이로움을 주라.’ 라며 개개인의 마음의 정화가 인간세계의 이로움으로 된다고 설파한다. 또한 팔만대장경에는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의 주어진 책임을 미루지 말고 적극적으로 완수하라.’는 구절로 개개인의 교육으로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가치관을 보여준다.
1.1.3.3.
1.1.3.4. 셋째는 유교적인 뿌리이다. 유교는 ‘학문과 덕이 높고 행실이 바르며 품위를 갖춘 사람’인 ‘군 자’를 이상형으로 삼고 ‘군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하였다. 이는 바른 지도자를 만들어서 세상 을 유익하고 평화롭게 하는 것을 지향함으로서 사회
참고문헌
1.1. 책, 논문
1.2. <한국인의 교육관> - 박준희 저 ('74)
1.3. <한국인의 교육학 분석> - 한국교육개발원 ('86)
1.4. <교육학 개론> - 김운삼 저 ('03)
1.5.
1.6. 칼럼, 기사
1.7. '한국인 교육관 고쳐야' - 한국일보 송현칼럼 ('01)
1.8. '외국인이 본 한국인의 교육관' - 피터 벡
1.9. '공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사와 학부모 협력과제' - 김조영
1.10. '각 나라별 교육관' - empas id
1.11.
1.12. 통계자료
1.13. “인적자원정책 수립과 홍보를 위한 주요 통계 자료” - 교육인적자원부('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학교육] 7차 교육과정 요약 및 경제 교과서 분석
  • 교육 개혁 조치를 고려하여 개정된 것이다. 이에 따라 개정의 기본방향은 국민정신 교육의 체계화, 전인 교육의 충실, 과학 기술 교육의 강화에 두고,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격의 형성, 민족 공동체 의식의 고양을 강조하고 있다. 제 4차 교육과정기의 사회과 편제 괄호 안은 실업계 및 기타계 고등학교의 기준 단위수임.교과목필수‧선택 및 단위공통 필수 인문 사회 과정사회사회Ⅰ사회Ⅱ지리Ⅰ지리Ⅱ세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의 정의인격의 기능(3)㉠입법적 기능;인격의 소유자가 자신의 생활규칙,원칙을 정하는 기능(인생철학=가치관)㉡집행적 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의무나 선행을 해내는 기능㉢심판적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집행의 결과를 심파해서 고뇌,번민,죄의식을 느끼는 기능 KantHerbartPeter훈련;교재를 필요치 않고 아동 의 심정에 영향을 주어서 도덕적 품성을 훈련시키 는 방법.교사의 모범.(자,내,적,지)특징;교육학을 체계화,과학화‘일반교육

  • [방송대]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 선택해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0k.
  •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 선택해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0k.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교육과(교육학)교육문제연구론 4 E 형Ⅰ. 서 론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교육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교육의 시초학교 출현이전의 교육은 생활 속에서 이뤄졌으며, 생활자체가 교육의 자료, 교육내용이었다.1) 원시시대의 교육→어른들의 생활에 참여하고 그 생활을 배우며 익히는 과정이 교육(1) 의식주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2) 인간들의 생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개론 인성교육 보고서- 차례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인성과 인성교육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3. 인성교육의 필요성Ⅱ. 인성교육의 현실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4. 해외에서의 인성교육Ⅲ.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1. 인성교육의 문제점2. 인성교육의 해결방안Ⅳ. 토론주제Ⅴ. 조원들이 느낀 점Ⅵ. 토론의 정리 및 추가설명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