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초등학교영어정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의 과정
1.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2. 초등학교 영어 교육 정책과 사회적 공감 확보
3.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에 대한 타당화 과정

Ⅲ.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의 문제점과 과제
1. 언어교육
2. 단일 언어중심주의
3. 영어 교육열과 교육불평등
4. 세계화 시대의 영어 교육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초등학교에 영어 교과가 도입된 지 5년째 접어듦에도 불구하고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사회적으로 영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영어가 영어 사용국가의 세계관을 함의한 언어이며, 인간의 정신적 창조력을 규정하는 본질적 요소로서의 언어라는 측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입장이다(정영근, 1997: 119-154 ; 정시호, 2000: 221-250).
다른 하나는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라는 결정을 영어 교육의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이다. 즉,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는 영어 사교육 시장의 급격한 팽창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증가라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온 국민이 영어 교육에 매달리는 사회적 낭비를 가져왔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교육 격차를 심화시킴으로써 교육불평등을 낳고 있다. 또한 영어 교육의 문제는 ‘언제 실시할 것인가?’의 문제이기에 앞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라는 점에서 현재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과연 효율적인가 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은 모두 초등학교에 영어 교과가 도입되던 시기에 찬성론과 반대론의 논쟁에서 이미 예측되었다. 다시말해 현재 초등학교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영어 교과가 도입되던 시기부터 제기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초등학교에 영어 교과가 도입되던 당시에 제기되었던 반대론들이 어떻게 극복되어 영어 교과 도입이라는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었는가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Ⅱ. 초등학교 영어 정규 교과화의 과정

1.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가. 조기 영어 교육 찬성론
언어 생득설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본다(배두본, 1997: 32). 언어학자인 촘스키(Chomsky, 1965), 슬로빈(Slobin, 1966), 맥닐(Mcneil, 1966) 등은 이를 언어습득장치의 덕택으로 돌리며 어린이는 언어에 관한 한 모국어이든 외국어이든 그 언어에 노출만 시켜주면 쉽게 그리고 빨리 그 언어를 배워 버린다고 가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언어습득장치는 5-6세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작용하고 13-14세 사춘기가 지나면 그것의 왕성한 작용이 쇠퇴한다고 가정하였다(최은경, 1996: 76).
한편 신경․생리학자인 펜필드와 로버트(Penfield & Roberts, 1959)의 대뇌유연설에 의하면, 어린이는 유연도가 높아 언어를 어렵지 않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대해서는 발전 시기가 늦은 것이 사실이다. 1999년 제정된 영재교육진흥법 이전에는 특목고를 제외한 변변한 정책이나 제도 하나 없이 공교육 외의 방법으로 영재교육이 성행했던 것이 사실이며 사교육 열풍에도 이바지하였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미성취영재는 전체 영재아의 약 50~90%에 해당한다. 미성취영재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지 못하고 능력이 사장되는 아이들로서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그 손실이 실로 크다고 학자들은 지적해 왔다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강화 등을 이유로 개정이 이루어졌다(교육과학기술부, 2008).한편, 보육시설의 경우는 그동안 유치원 교육과정에 준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하다가 2004년 영유아보육법의 전면 개정에 따라 국가 수준의 표준교육과정이 2007년 고시되면서 유치원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보육시설에서도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제시하게 되었다.3)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위상우리나라 유아교육학은 1980년 초반까지 현장의

  • [교육학] 몰입식 외국어 교육
  • 영어를 공용어화한 언어 정책과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이다. 싱가포르 정부는 1956년 중국어와 말레이어, 그리고 타밀어와 함께 영어를 공식 언어로 지정하였고, 1966년에는 초등학교에서, 1969년에는 중등학교에서 강제적인 이중 언어를 시작하였다. 이중 언어정책은 싱가포르 정부에 의해 경제적, 정치적 성공을 위한 주춧돌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국민들의 높은 문맹률로 인해 몰입 교육은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정책의 변경은 취학 전 교육기관에 큰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학교현장에서 진학지도, 취업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업능력, 정서, 흥미, 성격은 물론이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학급, 사회환경에 대한 광범위하고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다섯째, 교육의 제반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교육정책 및 일반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이다. 전국적 평가 연구나 국제 간 학력 비교 연구 등을 통해 전체 학습자 또는 국민이 꼭 습득해야 할 기본적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본 우리나라 조기교육
  • 학교 교육으로 보았을 때 수준별 학습을 보면 도태되는 아이는 계속 도태 될 것이고 또한 그것의 평균치를 만들기 위해서 학교선생님들이 그들만을 위한 또 다른 교육을 하게 되면 그만큼 시간도 부족 할뿐만 아니라 더 나아갈 수 있는 아이들에게 조차 방해가 될 뿐이다. 또한 교사의 수는 제한되어있고 그 제한된 교사에게 맡겨진 아이들의 수는 너무도 많기 때문에 피아제의 이론은 한계가 있다고 느낀다. 현실성인 면과 시기에 관한 비고츠키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