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3.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본문내용
제5장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경험 대 학문’ 이라는 교육내용의 가치에 대한 상반된 시각은 각가 194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 타일러와 브루너에 의해 한 시대를 풍미하는 교육과정 개발 이론의 주류로서 정립되었다. 타일러와 브루너는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탐구한 결과로서 각각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교육과정 모형을 만들어 냈다.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과 평가, 이 네 가지 문제 영역은 교육을 ‘과학적으로 ’ 실행해 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탐구 영역이다. 20세기 초기의 교육과정 탐구는 미국에서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구성 체제를 갖춘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과학화하는 작업은 ‘테일러가 산업분야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경영기법인 테일러주의에 터한 이른바 ’과학적 경영 운동 ‘ 이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교육과정의 과학화 작업은, 테일러주의이 ’직무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성인들의 사회생활과 직업생활에 있어서의 활동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제반 구성 요소, 그 가운데서도 특히 교육목표를 ’과학적으로‘ 설정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타일러는 미국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했던 자신의 경험과 20세기 중반까지의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타일러의 이러한 노력의 소산이 바로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 원리’라는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교육과정과 수업계획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구명되어야만 하는 문제로서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해야 하는가?”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적 경험이 제공될 수 있는가?”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참고문헌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진영은 , 학지사 , 2002 p.113-1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46. 변혁적 리더십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48.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목 차Ⅰ. 들어가며Ⅱ. 본론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3)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2. 브루너의 ‘내용 중심 교육과정’1) 내용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4) 내

  • 교육과정 정리자료
  • 교육과정 정리자료1. 집중이수제2. 잠재적 교육과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자유학기제5.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6. 캐롤의 완전학습모형7. 학습과제 분석8. 목표기반시나리오9.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0. 중핵교육과정1. 집중이수제의 장단점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에 몰아서 학습하기 위한 제도로 이 제도는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실행된다. 집중이수제는 기존에 한 학기에 여러 과목을 조금씩 학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 - 목차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2. 학교교육의 목적 3. 목표 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4.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5. 학습경험의 평가 방법 6.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에의 참여 방법 7. Tyler 이론이 우리나라에 공헌한 점 8. Tyler이론의 장점과 단점 9.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Tyler :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이 교육현장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