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3.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 본문내용
-
제5장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경험 대 학문’ 이라는 교육내용의 가치에 대한 상반된 시각은 각가 194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 타일러와 브루너에 의해 한 시대를 풍미하는 교육과정 개발 이론의 주류로서 정립되었다. 타일러와 브루너는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탐구한 결과로서 각각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교육과정 모형을 만들어 냈다.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과 평가, 이 네 가지 문제 영역은 교육을 ‘과학적으로 ’ 실행해 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탐구 영역이다. 20세기 초기의 교육과정 탐구는 미국에서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구성 체제를 갖춘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과학화하는 작업은 ‘테일러가 산업분야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경영기법인 테일러주의에 터한 이른바 ’과학적 경영 운동 ‘ 이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교육과정의 과학화 작업은, 테일러주의이 ’직무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성인들의 사회생활과 직업생활에 있어서의 활동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제반 구성 요소, 그 가운데서도 특히 교육목표를 ’과학적으로‘ 설정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타일러는 미국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했던 자신의 경험과 20세기 중반까지의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타일러의 이러한 노력의 소산이 바로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 원리’라는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교육과정과 수업계획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구명되어야만 하는 문제로서 “학교는 어떤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해야 하는가?”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적 경험이 제공될 수 있는가?”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 참고문헌
-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진영은 , 학지사 , 2002 p.113-13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