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2. 학교교육의 목적
3. 목표 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4.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5. 학습경험의 평가 방법
6.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에의 참여 방법
7. Tyler 이론이 우리나라에 공헌한 점
8. Tyler이론의 장점과 단점
9.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Tyler :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전개되 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으로 제시한 사람.
1) 인물소개
랄프타일러(Ralph Winfred Tyler)는 1902년 미국 시카고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 어났다. 타일러의 부친은 의사 직에 종사하다가 후일 목사가 된 사람으로서, 자 녀들에게 성경윤리적인 가르침에 따라 가정교육을 시켰다. 이런 유년시절의 가 정 생활을 바탕으로 타일러는 어려서부터 평가(Assessment)라는 경험을 쌓았다 고 볼 수 있다.
타일러는 도안대학(Doane College)에서 물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졸업 후 고등 학교 과학교사로서 근무하였다. 이 학교는 지역적인 특이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학생들이 있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각자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일찍부터 체험하게 되었다. 그 후 네브라스카 대 학교를 거처1926년 시카고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부에 들어가 「교사훈련 교육과 정의 평가에 개인적 판단을 이용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이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카고대학교를 졸업 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대학 내 교육연구부의 검사 업무를 담당하였고, 이를 계기로 학력검사의 제작 및 이용에 관하여 연구하여 교육평가에 관한 자신의 이론을 체계화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타일러는 “Constucting Achivement Test”는 논문집을 발표하게 되었으며 후일 “타일러의 원리(Tyler rationale)”라고 부르는 교육과정개발과 평가에 관한 이론의 골격이 되었다.
그 학교에 있는 동안 타일러는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The Eight Year Study”에 참여하여 총책임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 하여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중심에서 벗어나 폭넓은 교양과 생활적응교육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게 된다.
2) 타일러 이론의 배경
타일러의 이론은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고 민주적 교육이념, 아동의 창의적 교육활동, 생활 속의 교육내용 등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이념 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실시한 “The Eight Year Study”를 통하여 고등학교 수준에서도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강 조 하는 소위 진보주의교육(progressive education)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실험. 연 구 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체계화 시킨다.
3) 타일러 이론의 내용구성
타일러의 교육과정의 기본요소는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에 대해서
  • 내용보다는 과정에, 지도방법은 지식의 전달보다는 탐구의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배우는 과목은 그것을 배움으로써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내용 그 자체는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지 않다. 아이즈너는 이러한 인지발달 과정에 중점을 둔 대표적인 교육과정 이론으로 능력 심리학에 기초를 둔 교육과정,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학, 브루너의 교육과정 이론 등을 들고 있다. 브루너의 교육

  • 목회상담의 기초이론
  • 내용①기도의 영성 - 웨슬리의 기도의 형식은 기본적으로 영국 교회의 「공동기도서」의 영향을 받았고 그의 영성을 예전적 맥락(liturgical context)에서 실천하게 해 주었다. 그의 기도의 형태는 탄원의 기도, 간구의 기도, 감사의 기도, 중재의 기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의 기도의 초점은 주 그리스도의 예수의 수월(秀越)한 지식을 통하여 사물을 깊게 파악하는 것 이었다 그의 기도는 자기 욕구의 충족이 아니라 신앙의 완전성 추구와 이웃에 대한

  • 목회와 상담목회상담의 기초이론
  • 내용①기도의 영성 - 웨슬리의 기도의 형식은 기본적으로 영국 교회의 「공동기도서」의 영향을 받았고 그의 영성을 예전적 맥락(liturgical context)에서 실천하게 해 주었다. 그의 기도의 형태는 탄원의 기도, 간구의 기도, 감사의 기도, 중재의 기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의 기도의 초점은 주 그리스도의 예수의 수월(秀越)한 지식을 통하여 사물을 깊게 파악하는 것 이었다 그의 기도는 자기 욕구의 충족이 아니라 신앙의 완전성 추구와 이웃에 대한

  • [교육과정] 보수적 관점에서 살펴본 잠재적 교육과정 -Jackson, Dreeben, 김종서를 중심으로
  • 내용 등 엄연히 명시적 교육과정에 속하는 부분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철저히 검토하고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정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그렇게 되기를 의도하지는 않았던 ‘교과서에 있는 정답만이 최선일줄 아는 비융통성’,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비창의적 태도’, 그리고 의도적으로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결과인 ‘특정 계급의 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과 내용으로 인해 타문화를 비하하는 태도’ 등을 들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이론과 경험들의 소개는 한국 상담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사회단체의 청소년과 부모를 위한 봉사활동, 급기야는 정부의 청소년선도 특히 구체적으로 청소년 상담에 대한 관심은 한국 청소년상담 발전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의 청소년상담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자질 향상, 사회기관의 다양한 참여,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행,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8. 접수 면접상담시 유의사항1) 규칙을 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