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
3)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2. 브루너의 ‘내용 중심 교육과정’
1) 내용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
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
4)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3. 타일러와 브루너 모형의 비교 분석
1) 교육내용의 가치에 대한 시각
2) 교육의 목표
3) 조직원리
Ⅲ. 결론 및 논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학문으로서 그리고 교육의 실천 체계로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점을 다룬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본질에 관한 물음은 적어도 외형상으로라도 ‘가치 있는 것을 가르친다’고 하는 대답을 필연적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또한 그것은 마찬가지로 ‘왜 가르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것이 가치 있는 것이므로’라는 답변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교육과 교육의 내용이 가치 있는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다만,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것인가에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대한 대답의 내용이 달라질 뿐이다.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것인가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은 크게 ‘생활’내지 ‘경험’ 혹은 ‘교과’내지 ‘학문’이라는 교육과정의 두 가지 범주에 의거하여 ‘생활 혹은 경험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지식 내지 학문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라는 두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유형이 정립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 두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유형을 대표하는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해 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

참고문헌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양서원
김경자, 「학교교육 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John D. McNeil,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 이흔정 역
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즈너 교육 평가 모형
  • 과정 모형 개관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1) 교육개념의 부재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3) 교육주체의 소외3.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3.1 예시 13.2 예시 2 Eisner 교육평가 1. Eisner 교육평가 모형1.1 등장 배경아이즈너의 교육 평가론은 타일러로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교육과정및평가)
  • 중심교육12.듀이의 교육내용13.듀이의 교육방법14.듀이가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14.듀이와 브루너의 인식방법과 교육방법 비교Ⅲ. 결론Ⅳ. 참고자료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브루너와 듀이는 각각 우리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다. 브루너의 교육과정이론과 듀이의 교육과정이론은 현대 한국교육의 토대가 되는 학문중심교육과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① 철학적 배경② 교육철학 사상③ 주요 교육철학이론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① 행동주의② 인지심리학③ 현상학④ 인본주의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2. 지정형(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① 교육관② 학습경험③ 지식관④ 지식과 교육의 평가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②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 / 8(1) 가정교육(2) 교회교육(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2)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통한 대응적 측면 3) 기독교 교육의 “세계관”을 통한 대응의 측면4) 기독교 교육 안에서의“일관된 목적”을 통한 대응의 측면 - know-why5) 기독교 교육의 “신념”을 통한 대응의 측면6) 기독교 교육의 “인간”을 통한 대응의 측면7) 통합적 기독교 교육(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2) 대화적 상호주관성(3) 순례자적 과정성Ⅴ. 결론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교육 비평3) 교육과정 모형 개관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1) 교육개념의 부재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3) 교육주체의 소외3.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3.1 예시 13.2 예시 2 1. Eisner 교육평가 모형1.1 등장 배경아이즈너의 교육 평가론은 타일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