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사회정서발달특성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애유아 사회․정서발달 특성

2. 사회․정서적 기능 지도를 위한 중재전략

마치고 나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유아 사회․정서발달 특성
(1) 유아의 심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
전체 생활기능의 입장에서 심리사회적 문제는 학업적 역기능보다 훨씬 더 심약하게 할지 모른다. 좋은 사회적 기능을 가진 아동들은 교사와 그들의 급우들과 잘 사귈 수 있으며, 긍정적, 협동적, 건설적이고 관심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된다. 그들은 분명히 학업적 기능에 결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학교에서 잘 생활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교사와 급우들에게 적대적, 분열적, 공격적이고 방해를 하는 아동들은 학교에서 문제를 가지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때때로 행동적 문제를 나타낸다. 그러나 심각하게 정서적으로 결함을 가진 아동들과 때때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지만 행동반응이 정상적 범위에 있는 아동들과는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은 일시적이고 가벼운 사회적, 행동적 특서으이 문제를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환경, 가족, 학급에서 일어나는 특정 사건에 의해 종종 야기된다.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들의 문제를 다루고 도울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보다 수용가능한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심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가진 유아들은 폭넓은 범위의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심각한 정서적 결함을 가진 유아는 오랜 기간 동안 빈번하게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낸다. 이들은 사정과 처치를 위해 심리역동적 분야와 정신 건강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가 요구될 것이다. 헤드 스타드에서는 심한 정서장애유아를 ① 타인을 향한 위험한 공격 행동, ② 자해행동, ③ 심한 위축행동, ④ 비의사소통 행동, ⑤ 적응행동에 영향을 주는 범위의 과잉행동, ⑥ 심한 불안 행동, ⑦ 우울, ⑧ 비친화성, ⑨ 정신병, ⑩ 자폐증과 같은 조건이 포함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Lasher,Mattick & Perkins, 1978).

① 공격행동
공격행동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환경에서 재물을 파괴하려는 목적으로 화냄이 없이 일어난다. 유아가 무력적이고 비통제된 신체적 공격(때리기, 물기, 할퀴기, 차기)과 언어적 공격(침묵, 소리 지르기, 욕하기, 이름 부르기)에 의해 타인에게 전형적인 방법으로 반응할 때 장애유아로 고려한다(Lasher et al., 1978).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Janet W.Lerner, Carol D. Mardell-Czudnowski, Dorothea
S.Golenberg,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4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 마크 월러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최중옥,교육과학사, 2000
특수유아 교육방법, 한기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역사적 중요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 장애 영유아 교육법(P.L.99-457, 1986) 내용에는 모든 특수교육 기관이 부모가 치료교육 교사로서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내용의 부모교육을 담당해 줄 것을 의무조항으로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영아일 경우에는 교육이 가정에서 반드시 실시 가능하도록 가족단위의 개별교육 계획을 수립해야 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법적인 조치는 자연인으로서의 부모 역할은 물론, 가정에서 부모가 장애 자녀의 사회복귀에 대비한 교육재활 전문인의 역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목 차-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의 종류(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는 각각의 아동이 가진 발달상의 특수성과 장애의 정도 및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 시각장애유아 보고서(특수아동, 시각장애유아의이해, 시각장애유아의특성, 시각장애유아지도)
  • 시각장애의 이해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2.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 특성3.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참고문헌-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1)시각장애 유아의 정의시각은 시력(visual acuity)과 시야(visual field)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의 경우 시력이 낮아서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터널비전과 같이 시야가 극도로 부분적이기 때문에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은 시각장애를 지닌

  • 유아자폐증(특수아동, 유아자폐증의개념, 특성, 유아자폐증의지도) 이론정리
  • 유아 자폐증의 특성3. 유아 자폐증과 다른 장애와의 관계4. 유아 자폐증의 지도-참고자료-1. 유아 자폐(autism)증의 개념유아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존 홉킨스 의과대학의 소아정신과 교수였던 Leo Kanner에 의해 처음으로 임상 증후군으로 기술되었다. 그 이전에는 소아 정신분열증이나 정신지체로 진단/분류되었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현재 정서장애의 범주로 분류되어 있다.1) 유아 자폐증의 원인유아 자폐증은 발달장애 현상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