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사회정서발달특성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특수교육 이해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자 폐 관련 영화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목차
-
1. 장애유아 사회․정서발달 특성
2. 사회․정서적 기능 지도를 위한 중재전략
마치고 나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장애유아 사회․정서발달 특성
(1) 유아의 심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
전체 생활기능의 입장에서 심리사회적 문제는 학업적 역기능보다 훨씬 더 심약하게 할지 모른다. 좋은 사회적 기능을 가진 아동들은 교사와 그들의 급우들과 잘 사귈 수 있으며, 긍정적, 협동적, 건설적이고 관심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된다. 그들은 분명히 학업적 기능에 결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학교에서 잘 생활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교사와 급우들에게 적대적, 분열적, 공격적이고 방해를 하는 아동들은 학교에서 문제를 가지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때때로 행동적 문제를 나타낸다. 그러나 심각하게 정서적으로 결함을 가진 아동들과 때때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지만 행동반응이 정상적 범위에 있는 아동들과는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은 일시적이고 가벼운 사회적, 행동적 특서으이 문제를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환경, 가족, 학급에서 일어나는 특정 사건에 의해 종종 야기된다.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들의 문제를 다루고 도울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보다 수용가능한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심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가진 유아들은 폭넓은 범위의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심각한 정서적 결함을 가진 유아는 오랜 기간 동안 빈번하게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낸다. 이들은 사정과 처치를 위해 심리역동적 분야와 정신 건강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가 요구될 것이다. 헤드 스타드에서는 심한 정서장애유아를 ① 타인을 향한 위험한 공격 행동, ② 자해행동, ③ 심한 위축행동, ④ 비의사소통 행동, ⑤ 적응행동에 영향을 주는 범위의 과잉행동, ⑥ 심한 불안 행동, ⑦ 우울, ⑧ 비친화성, ⑨ 정신병, ⑩ 자폐증과 같은 조건이 포함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Lasher,Mattick & Perkins, 1978).
① 공격행동
공격행동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환경에서 재물을 파괴하려는 목적으로 화냄이 없이 일어난다. 유아가 무력적이고 비통제된 신체적 공격(때리기, 물기, 할퀴기, 차기)과 언어적 공격(침묵, 소리 지르기, 욕하기, 이름 부르기)에 의해 타인에게 전형적인 방법으로 반응할 때 장애유아로 고려한다(Lasher et al., 1978).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Janet W.Lerner, Carol D. Mardell-Czudnowski, Dorothea
S.Golenberg,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4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 마크 월러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최중옥,교육과학사, 2000
특수유아 교육방법, 한기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