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의 종류
(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
(4) 문제행동의 원인

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
(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
(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
(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

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
본문내용
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전에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부터 바탕이 되어야 한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처럼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

(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일 수 있다.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장애아동은 장애유형별로 보여지는 공통된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 특성들이 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아동들이 공통이 가지게 되는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으로 갖게 되는 개인적인 능력과 행동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에게 보여지는 공통의 발달특성들이다.

첫째, 장애아동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 있어서 지체를 가지고 있다.
정도의 차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지체를 가지는 공동된 특징이 있다. 장애아동으로 판정 받은 모든 아동들은 정상아동의 발달 기준에서 지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경계선(Boarder Line)에 있는 경한 장애아동에서부터, 심하게 지체되어있거나 한 두 가지 이상의 중복장애를 겸한 중증의 장애아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성취능력에 있어서 영역별 발달의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정상아동의 경우 생활연령이 4세이면, 발달을 이루고 있는 각 영역별 능력도 평균적으로 4세 수준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4세인 장애아동은 장애의 유형과 장애정도에 따라 영역별 발달이 불균형을 이룬다. 예를 들어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경우는 언어발달과 정서 사회발달이 아동의 나이에
참고문헌
박지연(2002), 긍정적 행동 지원, 특수교육학과 학술 특강(편).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장혜성 (2001), 장애아동의 부모상담. 한국 언어 청각 임상 학회(편), 2001 겨울연수회, 서울: 한학사
윤치연, 문제행동의 기능분석과 의사소통훈련 모델, 국립재활원병원 심리치료실
도널드 베일리, 마크 윌러리 [공]지음 ; 이소현 옮김(2003),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 여자 대학교 출판부
서울 장애인 종합 복지관 편(1990), 장애아동행동수정 , 서울 장애인 종합 복지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영유아 부모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육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일과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한 자료, 간단한 검사 또는 소아정신과의 진단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사정을 함으로써 영유아에게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교사의 임무이지만 자녀의 문제로 불안한 부모에게는 일차적인 지원이 된다. 교사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장애 진단과 교육에 대한 부분은 소아정신과나 전문 상담기관 또는 특수교사와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교사직무스트레스
  • 행동(inappropriate behavior), 잘못된 행동 (misbehavior)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쓰인다(권정윤 외, 2012년; 이 정숙, 고인숙, 2007년). 또한 부적응 행동, 비정상적인 행동, 정신장애, 행동 장애, 정서적 장애 등으로도 표현되고 있다(김지영, 2002년). 이렇게 특수교육기관에서 상담, 치료받아야 할 중증 장애까지 포함하기에 어린이집 일반 교실의 교육적 지도영역에서 다루기 쉽지 않다.도전적인 행동(challenging behavior)은 문제행동이 가진 부정적 낙인을 피하고자 유아

  • 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
  • 유아특수교육개론 음식섭취기술차 례1. 음식섭취를 돕는 구강운동 기능의 발달2. 유아의 식사행동과 식사기술의 발달3. 음식 섭취를 저해하는 비정상적인 구강운동의 발달4. 음식섭취의 감각적 측면 고려하기5. 식사행동의 기능6. 먹기와 관련된 행동7. 유아기의 식행동 및 식사기술 발달8. 유아의 식사기술 평가9. 유아의 음식 섭취하기에 관한 평가자료 정리하기 및 계획 세우기10. 장애아동의 식사지도 방법11. 식사장애의 진단12. 장애영역별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교육의 개념2. 특수아동의 출현율3. 특수보육의 필요성4. 특수아동의 서비스 체계5. 특수교육의 특징6. 특수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7. 교육 및 지도특수아동지도의 개요-영.유아기는 인간의 생애 중 가장 왕성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사회, 정서, 언어, 신체 등 전 발달영역에 해당-인간의 생애 중 그 시기가 지나가면 발달이 이루어질수 없거나 회복되기 어려운 발달에 있어서의 결정적 시기 -영.유아기의 중요성은 일반유아에게는 물론 장애유

  • 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장애아동에게 맞는 교실재배치 및 구조화된 수업환경, 필요한 보완조치를 결정하여 시행하게 된다. 일반교실에서의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수정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이를 직접 장애아동에게 적절하게 지도하는 것이다. 장애 아동이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 교실 안에서의 수업 수행력, 사회성, 문제행동, 장점, 단점 등의 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