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이해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자 폐 관련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카드로 만든 집이라는 영화는 주인공의 엄마이자 건축가인 루스가 고고학자인 남편을 따라 외국 유적지에 가서 살다가 남편이 답사 중 사고로 죽자 아이 둘을 데리고 미국의 집으로 돌아오며 시작한다.
루스의 딸인 6살짜리 샐리는 아버지의 죽음을 목격한 뒤 충격으로 스스로 말을 하지 않고 세상과 담을 쌓아간다.
샐리와 친하게 지내던 사람이 아빠는 죽은 게 아니라 달나라로 간 것이라고 하며 이 이야기를 들은 뒤 에 아빠를 만나러 달나라에 가까이 가겠다는 일념 하나로 위험한 지붕 위. 높은 나무를 올라가며 가족들과 학교 선생님들까지 놀래게 된다. 선생님은 샐리가 자폐가 의심된다고 했지만 루스는 듣지 않고 지낸다.
하지만 샐리가 공사장 꼭대기에 있는 높은 건축물까지 올라가는 사건을 일으키고 그 뒤로 사회복지부로부터 아동방치죄라는 죄목으로 루스는 정신과 의사인 비얼랜드의 감호 하에 샐리를 치료하라는 판결을 받는다.
의사는 보통 일반적인 자폐 아이들을 다루듯이 치료를 시작하다 아이가 높은 곳을 올라가려하고 한 가지 사물이나 일에 집중하며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거부하는 증상이 자폐증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여 후천적 자폐증으로 진단을 내렸다. 부모인 루시에게 말하지만 모든 자폐 부모가 처음에 인정하지 못하듯 루시 또한 단순히 새로운 환경에 의한 문화적 충격이라고 해석하며 인정하지 않는다. 의사는 스스로 말문을 닫아버린 아이에게 거울을 보여주며 억지로 반복하며 자신의 이름을 말하게 하고 투명 유리벽으로 된 치료실 안에 아이를 혼자 둔 후 계속 관찰을 하다가 그것이 효과 없음을 알게 된 후 의사는 다른 방법을 찾아본다. 자폐라는 것을 부인만 하던 루시가 다른 아이들을 한명씩 지켜보고 그 아이들이 아무 이유 없이 그러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낸 뒤
루시는 샐리가 보이는 이상행동들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고 믿는다. 어느 날 샐리가 방에서 혼자서 만들었던 카드로 만든 성을 분석하고 그것을 실제 건축물로 옮겨서 천천히 샐리의 내면으로 들어가 보게 된다. 루시는 아이가 어떤 충격을 받고 어떤 마음인지를 이해하고 샐리와 루시는 카드로 만든 집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감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진다.
루시는 닫아두었던 마음의 문을 열고 오빠와 말도하고 다시 장난 끼 많은 어린 여자아이의 모습으로 돌아오며 영화는 끝난다.
자폐는 성인기준 1000명에 아홉 명 꼴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렇게 자폐증은 우리에게 낯선 증세가 아니라 아주가까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정신질환이다.
장애의 종류에는 지체장애 건강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 등 많은 종류의 장애가 있다. 여러 종류의 장애 중 자폐라는 장애는 많이 들어봤어도 어떤 장애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자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해보라고 한다면 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지체장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말할 것이다. 나 또한 그렇게 생각 했었다. 하지만 모든 자폐아가 특정 분야에 더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사촌언니가 자폐장애를 갖고 있었음에도 여태까지 자폐장애인지도 모르고 같이 지내왔다. 특수교육 시간에 자폐에 대해 조사하고 알아보다 보니깐 언니의 특성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설마 하고 엄마에게 여쭤보니 언니가 갖고 있던 장애는 자폐였다.
나는 정확하게 자폐가 어떤 장애인지 몰랐었다. 자폐가 어떤 장애인지 살펴보자면 자폐의 특징은 대부분 정신지체 수준의 지적 발달을 보이고 간질일 동반하기도 하며, 과잉행동을 하고 집중시간이 짧으며 위험을 인지 못하고 자해 혹은 충동적 행동을 하고 정상 상황에서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촌언니는 나보다 한 살 많은 23살임에도 불구하고 3-4살의 정신연령을 보이는 지체장애를 동반한 자폐이다. 어렸을 때부터 불편한 언니를 많이 챙겨주고 싶었고, 도와주고 싶었다. 영화 속의 샐리처럼 어렸을 때의 어떠한 충격 때문에 오는 후천적 자폐가 마음을 치료 받음으로서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언니도 그렇듯 아무 원인 없이 영아기 때부터 자폐의 행동을 보이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 말했듯 우리 주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 가족의 일원 중 장애가 있는 가정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이다.
자폐에 관련 된 영화도 보고 자폐에 대해 더 알아보는 수업 시간을 지나면서, 아픈 언니와 그런 언니를 자신의 몸보다 더 아끼며 헌신하는 인생을 살아가시는 큰엄마를 생각하며 더 열심히 공부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다.
나는 예비 유아교사로서, 특수아동에 대한 지식을 항상 가지고 있고 더 공부함으로써 우리 반에 특수아동이 오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꾸준히 공부하고 공부하여 모든 아이가 편견이 생기지 않는 그러한 통합교실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영화를 보면서 느껴왔던 것을 심화적으로 알려주는 것도 있었지만 해운대편에서 보여준것처럼 공황상황의 집단 통제 심리등과 같은 전혀 생각지 못했던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도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다.그리고 보지 못했던 영화들을 책을 본후에 찾아본 경우도 있었다. 그중 하나가 도가니였고 책에서 나오는 심리적부분과 인간군상 폐습과 같은 어려운 단어들을 생각하며 보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었다 영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앙재정기구(재무행정조직)가 어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139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 144Ⅴ. 요약 및 결론 1461. 요약 1462. 결론 148표 차례 설문대상 표집 및 회수 현황 87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집중력을 흐릴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느 한 가지 사실에 연연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응시 업종과 관련 있는 사항을 중심으로 일관성 있게 적는 것이 효과적인 자기소개서 작성법이다.• 수사나 비유 등 기교의 남발은 오히려 생각을 분산시킬 뿐이며, 외래어나 한문은 꼭 필요한 곳에만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문장의 흐름에 도움이 된다.• 입사지원서의 뒷면 또는 별지를 이용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어 있는 곳이라면 그에 따르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관련지원/신입)123. 자기소개서(해외영업/무역회사/신입)124. 자기소개서(해외영업/영업관리/신입)125. 자기소개서(관광업/이벤트기획/신입)126. 자기소개서(문화마케팅/기획/신입)127. 자기소개서(방송/언론/기자/신입)128. 자기소개서(방송/영상기획/신입)129. 자기소개서(신문사/기자/경력)130. 자기소개서(신문사/취재기자/편집기자/신입)131. 자기소개서(언론/방송/기자/신입)132. 자기소개서(언론/취재기자/경력)133. 자기소개서(언론/IT전문기자/경력)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