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제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교육의 역사적 기초
1.한국 교육
1)원시시대 교육:교육원리-생존을 위한 교육이라는 뚜렷한 목적의식, 낭비나 결손 없는 학습의 흐름 유지
2)삼국시대 교육
(1)고구려-제17대 소수림왕 2년에 “태학”설립 -“태학“”경당”
(2)백제-고구려보다 앞서 학교 교육이 성립된 근거 ① 박사제도 ② 중앙관제의 ‘내법좌평’
(3)신라-“화랑도”
(4)통일신라-“국학” 당의 국자감 제도를 그대로 모방.
3)고려시대 교육
교육기관간에 서로연계가 없는 독립기관의 성격을 띠고 발달. 특권 계급의 교육기관과 서민계급의 교육기관으로 ‘복선형 교 육제도’ 특권계급이 독점해 온 교육이 일부 서민계급에게까지 개방.
4)조선시대 교육
‘국자감’에서 “성균관”으로 명칭만 바뀐 채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계승. 향교. 서원. 서당.
5)현대 한국교육의 변화와 방향
미군정기에 단선형의 교육제도를 정책적으로 도입. *교육 방향: 민족적 민주주의 교육
*단점:단선형 학제평준화 교육은 국제화,개방화,정보화등 급변하는 사회변화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함
→교육 개혁 방향: 교육수요자와 소비자들에게 초점을 두는 것.
참고문헌
이형행(1987). 교육학개론. 양서원
강명희․임병노 공저. 학지사․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최명선 옮김. 교육이론과 저항(1990). 성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정리
  • 교육학에서 사회적 교육학을 확립.개인은 사회를 구성하는 각 요소안에 전적으로 작용한다고 봄.사회 그 자체가 교육을 하는 것이고, 사회는 교육을 통해서 언제나 새롭게 형성. 워드 : 「역동적 사회학」(1883) 사회변화에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듀이 : 「학교와 사회」(1899)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설명.이 시기의 학설들은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교육과학적 접근보다는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제기Ⅱ. 본론-1.제 1단계 원격교육체제2.제 2단계 원격교육체제3.제 3단계 원격교육체제4.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1)우편통신 모형 2)대화 모형3)교사모형4)튜터모형5)기술 확장모형6)교육 가능 거리Ⅲ. 일본어를 인터넷강좌로.Ⅳ.결론Ⅰ.서론원격이라는 특성은 학생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근접성이 바람직하고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원격교육에 대한 최초의 교육학적 접근

  • [교육사의 연구와 접근방법]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교육사의 영역과 접근방법
  • 교육사의 연구와 접근방법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교육사의 영역과 접근방법목차교육사의 연구와 접근방법I.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II. 교육사의 영역과 접근방법1. 교육사의 연구영역2. 교육사의 접근방법1) 문화사적 접근2) 인물중심적 접근3) 문제사적 접근4) 비교학적 접근5) 이념적인 접근교육사의 연구와 접근방법I.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교육사란 교육연구 또는 교육학의 연구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서 교육에 관한 제 사상의 형성과 발

  • 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 면에서 독특성을 갖추어 가고 있다.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에 대한 정의1) 조작적 정의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교육과 교육학)2) 규범적 정의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 윤리학과 교육)3) 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키

  • 삶에 대한 성찰 - 교육학개론 -
  • 교육과에 1등이라는 영광스러운 성적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간절히 원하던 것을 노력으로 쟁취해낸 것이었기 때문에 저에게는 더욱 큰 감동이었으며 이후 저를 이끌어갈 자신감을 안겨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미래를 구상하다한 학기를 거의 마치면서 돌이켜 보면 바보같이 살았던 것 같습니다. 나이도 있으니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었으나 학업의 정진은 시도도 해보지 않았고, 그렇게 노래를 부르던 여자 친구도 사귀지 못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