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제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교육의 역사적 기초
1.한국 교육
1)원시시대 교육:교육원리-생존을 위한 교육이라는 뚜렷한 목적의식, 낭비나 결손 없는 학습의 흐름 유지
2)삼국시대 교육
(1)고구려-제17대 소수림왕 2년에 “태학”설립 -“태학“”경당”
(2)백제-고구려보다 앞서 학교 교육이 성립된 근거 ① 박사제도 ② 중앙관제의 ‘내법좌평’
(3)신라-“화랑도”
(4)통일신라-“국학” 당의 국자감 제도를 그대로 모방.
3)고려시대 교육
교육기관간에 서로연계가 없는 독립기관의 성격을 띠고 발달. 특권 계급의 교육기관과 서민계급의 교육기관으로 ‘복선형 교 육제도’ 특권계급이 독점해 온 교육이 일부 서민계급에게까지 개방.
4)조선시대 교육
‘국자감’에서 “성균관”으로 명칭만 바뀐 채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계승. 향교. 서원. 서당.
5)현대 한국교육의 변화와 방향
미군정기에 단선형의 교육제도를 정책적으로 도입. *교육 방향: 민족적 민주주의 교육
*단점:단선형 학제평준화 교육은 국제화,개방화,정보화등 급변하는 사회변화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함
→교육 개혁 방향: 교육수요자와 소비자들에게 초점을 두는 것.
- 참고문헌
-
이형행(1987). 교육학개론. 양서원
강명희․임병노 공저. 학지사․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최명선 옮김. 교육이론과 저항(1990). 성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