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 면에서 독특성을 갖추어 가고 있다.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
* 교육에 대한 정의
1) 조작적 정의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2) 규범적 정의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 윤리학과 교육)
3) 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키는 것(뒤르껭, 교육과 사회학)
⇒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조작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화의 개념에서 전제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규범적 개념의 경우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형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도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이는 새로운 시각에서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는 것이며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