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 면에서 독특성을 갖추어 가고 있다.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
* 교육에 대한 정의
1) 조작적 정의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2) 규범적 정의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 윤리학과 교육)
3) 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키는 것(뒤르껭, 교육과 사회학)
⇒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조작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화의 개념에서 전제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규범적 개념의 경우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형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도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이는 새로운 시각에서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는 것이며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2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교육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조작적 정의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하고, 규범적 정의는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을 뜻하고, 사회화적 정의는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들로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볼 때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차 례1서 론2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3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4결론5참고 자료1. 서 론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과 발달과정
  •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과 발달과정제 1 절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槪念)1.교육과 사회1)관점에 따른 교육의 정의 ■공학적 개념-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이념, 방향 교육내용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암시적으로 그것을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 등으로 전제하고 있음. (정범모, 「교육과 교 육사회학」)■성년식 개념-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의 입문시키는 것을 뜻함.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3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 교육의 개념① 조작적 정의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② 규범적 정의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③ 사회학적 정의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 교육과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지님교육> 사회 : 사회의 영향 간과사회> 교육 : 교육의 주도성 무시교육과 사회와의 관계교육학과 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정리
  • 교육사회학 정리제 1 장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발달제 1 절 교육사회학의 개념제 2 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제 3 절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3. 신교육사회학제 2 장 사회화와 교육제 1 절 사회화의 개념제 2 절 사회화의 담당기관제 3 절 사회화와 자아개념 형성제 4 절 사회화와 교육제 3 장 문화와 교육제 1 절 문화의 개념제 2 절 문화의 특성과 기능제 3 절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