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제기

Ⅱ. 본론-----------1.제 1단계 원격교육체제

2.제 2단계 원격교육체제

3.제 3단계 원격교육체제

4.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
1)우편통신 모형
2)대화 모형
3)교사모형
4)튜터모형
5)기술 확장모형
6)교육 가능 거리

Ⅲ. 일본어를 인터넷강좌로...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원격이라는 특성은 학생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근접성이 바람직하고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원격교육에 대한 최초의 교육학적 접근은 공간적 거리를 연결하거나 축소하고, 아니면 제거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발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때 제기된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원격을 다시 근접으로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것인가 이다. 원격교육학은 기본적으로 이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노력은 지금도 여전히 발견할 수 있으며, 이 문제는 또한 미래의 원격교육전문가들이 관심을 사로잡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 전개될 원격교육학의 발전형태를 알기 위해서 지금까지의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원격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원격교육체제의 발전(1, 2, 3단계), 원격교육 학습모형과 교육방법의 변화(우편통신모형, 토론모형, 교수모형, 튜터모형, 기술확장모형, 교육가능거리)등을 살펴보겠다.

Ⅱ.본론

1.제 1단계 원격교육체제

이 단계의 원격교육체제는 초기단계로 전통적 면대면 교육체제를 대신하는 형태로 활용되었다. 원격교육의 기반이 된 통신교육은 1830년 초 스웨덴에서 통신을 통한 작문교육으로부터 출발하였으며, 보다 조직적인 교육체제를 갖춘 통신교육은 19세기 중엽 독일에서 시작한 어학통신교육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여~
  • tmy***
    (2006.05.21 21:51: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원격교육의 모형은 좋은데 마지막 부분의 일본어 교육에 대한 것은 방향성에서 재고하시면서 정리하면 좋겠네요
  • cho***
    (2006.04.27 07:57:19)
회원 추천자료
  • TGI 교육훈련 TGI 기업 교육 역사 TGI 교육 훈련 이론
  •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살아있는 지식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교육 방법 이다. 사례연구를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사례를 개발하는 것인데 다음은 사례를 개발하거나 선정할 때 사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다. -사례가 현실감이 있는가?-실제적인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자료가 사례 속에 수록 되어 있는가?-강사가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이론이나 원칙이 사례 속에 반영되어 있는가?-제한된 시간 내에 마칠 수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교육은 언어습득의 제반 요인들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이루어지지만, EFL교육은 이러한 요인들을 결여한 채 오로지 학교나 사설 학원에서만 영어를 학습하게 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시도 하더라도 실질적 효과를 누리기는 힘들 수 있다. 왜냐하면 EFL 교육환경에서는 아무리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강조하더라도 영어를 사용하는 사회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이라는 ‘언어 수행 과정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교육 교육과학사교육은 경험의 지속적인 재구성 과정으로서 경험의 의미를 확장시키고,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켜 준다. 이런 측면에서 듀이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경험 또는 체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3) D.A. Kolb의 체험학습 모형Kolb는 경험을 행위와 그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결합된 과정이라고 주장한 듀이의 관념을 수용하였고, 이에 덧붙여 아동은 주변세계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인지를 발달시켜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교육 여건 문제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 연수용 컨텐츠 개발과 직접 관련된 선행 연구는 많지 않았다. 원격 연수 컨텐츠는 각 시도 교육청 단위로 많은 연수 자료가 자체로 개발되어 서비스되고 있다고 하나 이러한 개발 과정과 화면 구성, 내용 설계 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는 찾아볼 수 없었다. 원격 연수는 미디어의 발달이라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 전개되고 있다. 연구진은 원격 연수는 국어과 교육 연구자들의 이론적 연구 속도를 앞질러 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