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와 교육, 비판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실존주의의 정의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독일어로 엑시스텐츠(Existenz)이며 어떤 것의 본질
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個別者)로서 존재하는 것
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
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他者)와 대치(代置)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고 실존 철학
이라 함은 그러한 실존의 모습을 규명하고자 하는 철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어
적인 의미에서만 보았을 때는 실존주의는 방법론 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3. 실존주의의 사상가
실존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진 몇몇 대표적 인물로는 오래 전의 소크라테스, 아우구스티누스, 파스칼, 니체 등이 있으며, 현대의 대표적 실존주의자로는 키에케고어, 하이데거, 야스퍼스, 사르트르, 까뮈 등이 있다. 그리고 교육(학)을 실존주의적으로 이해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볼노오(O. F. Bollnow), 부버(M. Buber)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① 실존주의② 분석철학③ 비판이론④ 포스트모더니즘⑤ 신자유주의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① 실존주의적 관점② 분석철학적 관점③ 비판론적 관점④ 포스트모더니즘 관점⑤ 신자유주의적 관점3. 나의 견해4. 결 론5. 참고 문헌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1960년대 말Tyler 지식체계에 의존하여 심화・보충하는수단1970년대 초~기존의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른 다양한 탐구형식의 가능성 주장1970년대 중반~Pinar.재개념주의자.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경제적인 맥락에서 접근.실존주의적 재개념화 :Pinar구조주의적 재개념화 :Apple→ →2.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1) 기본적인 주제 : 인간의 실존적 해방실존적 접근은 실존주

  • 현대교육사상 현상학적 교육사상
  • 교육에 있어서 현상학적 접근1. 볼노브의 철학적 인간학현상학을 방법론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학, 인간학, 경험적 분석의 방법 등의 상호접근과 해석학적 순환을 모색함으로써 현상학적 시각을 교육학 연구 방법론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였다. 교육 현상에 대한 인식 자체를 일정한 방법론을 통하여 붙잡아 두지 않고 항상 열어 둠으로써 새로운 인식에 의한 심화를 방법론적으로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한 해석학과 철학적 인간학을 철학의 기초로 삼

  • [교육학] 교육학의 형성과 학문적 성격
  •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리스 문화의 중심은 여러 도시국가들 중 아테네와 스파르타였다. 아테네 교육의 목적은 정신과 육체가 조화된 자유시민 양성에 두었기 때문에 시민의 자격을 얻기 위하여 개인적 교양에 힘쓰는 한편, 시민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최선의 준비는 항상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었다. 그래서 적절한 운동경기를 통하여 신체를 단련시키는 한편, 문학과 음악, 미술과 철학을 학습시키고 국가행사에 참여시킴으로써 개성

  • [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다.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비판이론 사회철학은 1920년대부터 프랑크푸르트의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비판과 칸트의 비판적 철학을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