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비판이론이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아도르노가 언급했던 ‘절반의 빌둥’과 같이 어떤 개념, 현상에 대해 아무런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에 이르렀고, 교육은 기존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체제적응과 통합의 기재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규칙이나 절차와 과정을 따를 것을 강요하며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한다. 현실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무비판적으로 답습하고 반복하는 것을 강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성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구조를 본떠 억압받는 자들의 의식을 마비시키고 있다. 학교교육이 오히려 억압자들의 권력을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비판이론은 이와 같은 교육적 쟁점에 대해, 특히 교육에 있어서 불평등과 부정의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있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교육의 과정과 구조에 있어 문제가 지속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치유해야 할 것인지 해결책을 모색하며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다.
- 참고문헌
-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