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시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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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각 개념과 그들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학급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학급경영 모형을 설계하시오.
3. 기초단위 지방교육자치제를 실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4. 사교육비 증가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5. 자신을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라 가정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무엇을, 어떻게 고칠 것인지 밝히시오.

본문내용
1. 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각 개념과 그들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요소를 조직 ?관리하는 제반 지원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교육행정은 국민교육제도의 성립을 비롯한 교육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사회적 조건이 공권력에 의하여 충족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고, 교육행정은 행정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헌법과 교육법에서는 교육행정의 요강(要綱)을 정하고 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목적을 잘 달성하도록 하는 교육방법을 지원하는데 관한 모든 지식의 조직화"라고하기도 하고, 교육행정 현상과 교육행정 행위에 관한 객관적, 실증적 지식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규정한다. 또 교육행정은 선, 덕이라는 교육목적을 포함하여 조직과 과정과 상황에 관한 모든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 바로 이들 지식의 체계화 내지 조직화가 교육행정학이라고 한다.
교육행정과 교육행정학의 관계 - 교육행정학은 교육과정, 교육행태, 교육제도 및 기능, 교육사상 연구 등 교육행정이 활발해지고 이론적으로 성숙되면서 교육행정학은 이를 체계적, 탐구적으로 연구한다. 또 교육행정의 이론화 운동으로 교육행정이 하나의 학문으로 성숙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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