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감시와 처벌을 읽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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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와 처벌
[ 책소개 ]
이 책은 감시와 처벌의 변화를 권력자들의 국가 관리 술로 해석하면서 결국 현대 사회의 개인들도 권력의 감시망 아래 놓여있다고 주장한다. 형벌과 관련된 역사적 자료들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다.
감시와 처벌? 지식과 권력!
푸코의 책은 재밌다. 쉽지 않은 내용을 아주 흥미롭게 풀어낼 줄 아는 게 푸코의 가장 큰 재주 중 하나인 것같다. 이 책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다. 번역 또한 훌륭해서 읽기에 무리가 없다. 감시와 처벌은, 지식과 권력의 이야기이다. 푸코는 국왕살해범의 에피소드와 벤담이 고안한 파놉티콘형 교도소의 에피소드를 대립시키며, 전근대적 권력의 양태와 근대적 권력의 양태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파놉티콘형 교도소로 대표되는 근대적 권력의 특징은, 무제한의 힘을 행사하는 전근대적 권력과 달리, 지식과 결합하여 권력의 합리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아마 작지만 효율적인 정부라는 표어로 비유적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권력은 국가의 손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권력은 어디에나 있다. 가정, 학교, 직장, 군대, 등등. 이와 같이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 권력은 근대이전과 달리, 권력대상자를 감시하기 시작한다. 감시를 통해서 지식을 축적하고, 지식의 축적은 권력의 효율적 행사에 기여한다. 이렇게 축적된 지식 중에서 가장 세련된 형태를 가진 것이 Human Science, 즉 인문과학이고, 푸코는 인문과학이 근대에 와서 비로소 형성된 이유가, 근대적 권력의 위와 같은 속성과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주려고 시도한다.
또한, 이 책은 왠지 딱딱한 느낌을 줄 것 같았지만 문체 자체가 읽기에 편했다. 시대에 따라 변해간 권력의 추세와 그에 따르게 발전된 감시시설 그리고 처벌방법...작가는 이러한 세태가 계속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학교라는 시설을 보자..학교는 우리의 생각과와는 달리 배우는 장소가 아닌 하나의 감시체계인 것이다. 그에 따르면 권력의 특징을 전수해가는 하나의 기관에 불과하다. 그러한 뒷받침을 해주고 있는 것이 시험이다. 시험은 분류체계에 도움이 된다. 분류를 통해서 적응아와 부적응아를 구분한다. 시험은 규율과 훈련을 통해 시대에 알맞은 권력의 지지자들을 키워내고 있는 것이다. 초기 범죄에 대한 처벌은 주로 신체형이 대부분이였다. 신체형은 그 범죄자에대한 고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쉬워서 자행된 것이였다. 시대가 달라져도 다만 처벌의 형태만 완화된 것이지 그 목적과 의의는 달라지지 않았다. 학교 건물이나 교도소의 건물이 왜 직사각형모양인지 이책의 내용을 통하여 알겠되었다. 권력의 구조적 이동이 일어나면서 경제적 , 문화적, 건축적, 법적, 행정 측면에서 감시와 처벌에 대한 움직임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이 책을 통해서 접하게 되었다. 특히 중세나 근대 서양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컸다. 교육학 레포트를 위해서 읽은 책이라 제 3부 규율에 2장 효과적인 훈육방법을 보고 현실 교육이 안고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감시하는 권력은 다양하고 자립적이며 익명의 권력으로 조립된 그물망이다. 이 권력은 피라밋 형태의 조직의 상부나 특정한 중심,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어떠한 그늘진 곳도 남겨두지 않는다. 그리고 폭력에 호소하지 않고 계산된 시선의 끊임없는 작용으로 기능한다.
그런데 이것이 기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것은 정상과 일탈을 구분하는 기준을 마련하여 일탈을 규제한다. 공장, 학교, 군대 등에서 미시적 형벌 제도는 다양한 일탈을 처벌한다. 즉 예를 들어 시간에 관한 일탈(지각, 결석, 업무 중단), 행위에 관한 일탈(부주의, 태만), 태도에 관한 일탈(무례, 반항), 언어에 관한 일탈(수다, 건방짐), 신체에 관한 일탈(버릇없는 자세, 적절치 않은 동작, 불결함), 성에 관한 일탈(불순, 음탕) 등을 처벌한다. 그래서 일상 행위의 가장 미세한 측면까지 문제삼는다. 이러한 정상적인 질서에 적응하지 않거나 반항하는 자들은 규율의 감시, 처벌, 교정의 대상이다. 그리고 유의할 것은 이러한 기준이 선악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이다. 선악은 권력이 제시한 기준에 들어맞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것을 보편적인 규범으로 정의한 것일 뿐이다.
푸코는 이 두 가지를 결합시킨 것이 검사라고 본다. 이것은 개인을 평가하는 것(예를 들어 학교에서 보는 시험 등)이고 그 내용은 기록된다. 그것은 개인의 가장 사소하고 미세한 것까지도 기록하여 그 개인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으로 산출한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을 기록된 것으로 붙잡아둔다. 그래서 개인들은 특정한 문서철의 한 항목으로 기록되고, 특정한 사례가 된다. 이것이 잘 이루어진 경우에 각 개인의 정보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된 형태로 보관된다. 그 기록은 개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그것은 권력이 쉽게 그 개인을 장악하는 수단이 된다. 그 기록부는 개인이 잊은 외상값까지도 기록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개인 자신보다 더 잘 그를 알고 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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