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의 정의와 통합교육의 개념
1) 특수아의 일반적 법적 학문적 정의
2)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
1) 통합교육의 현실
2) 통합교육의 효과
3) 통합교육의 장단점
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2) 정부의 지원 부족
3) 전통학습 방법의 고착
4) 교사의 부족과 시설의 열악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방안
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
2)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3) 일반교원의 책무성 확립을 위한 노력
4) 한국적 통합교육 모형의 개발
5)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
6) 행정적 측면의 적극적인 지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특수아의 정의와 통합교육의 개념
1) 특수아의 일반적 법적 학문적 정의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법적 정의
①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제2조 제3항)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
(제15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에 해당되는 사람
② 영재교육진흥법(2000.1.28)
(제2조 1항)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자를 말한다.
(3) 학문적 정의
정신적 발달, 감각적 능력, 신경운동적 또는 신체적 능력,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면에서 보통아동(average child)이나 정상아동(normal child)과는 현저하게 일탈된 아동을 말한다. 이 일탈은 아동의 소질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학교교육 계획을 수정하든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할 정도로 큰 경우이다. 특수아동의 분류 영역은 ① 지적 편차 : 지적 우수아동, 정신지체 아동, ② 감각장애 : 청각손상 아동과 시각손상 아동, ③ 신체장애 아동 : 지체부자유(뇌성마비, 소아마비), ④ 의사소통 장애 : 언어장애 아동, ⑤ 정서·행동장애 아동 : 정서장애, 자폐증, 사회부적응 아동, ⑥ 학습장애 아동, ⑦ 중복 및 중증장애 아동 : 여러 가지 장애의 결합, 즉 뇌성마비와 정신지체, 중도의 신체장애와 지적 장애의 결합 등이다.
- 참고문헌
-
프랑신 페르랑. 강현주 역(2009) 아이의 진실. 한울림
강경숙 외 3명(2006)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이대식(2008)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나눔의 집(2006)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나눔의 집
게르다 윤. 이수영 역(2010) 다르게 보는 아이들. 백의
한국장애아동 통합교육학회(2007) 장애아동 통합교육, 학지사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초등장애아동 통합교육연구회
국립특수교육원(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김은주, 권택환, 김정균, 박현옥
김삼섭(1996) 장애아 장애아동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양서원
김성애 정대영 박희찬(199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1999) 장애학생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김정권(1997) 완전장애아동 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 이유훈(1997)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지원체제-질적교육으로의 전환-.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겨레 2005년2월20일. 비장애 장애아동 통합교육 초등교사 서로도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